박홍기 교수 “GNSS+건물 거동 모니터링 시스템 동시 적용, 국내최초”
상태바
박홍기 교수 “GNSS+건물 거동 모니터링 시스템 동시 적용, 국내최초”
  • 오세원
  • 승인 2015.05.27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롯데월드 안전관리위, ‘초고층의 측량’ 시공기술 발표회
▲ 롯데월드타워 79층에서 측량담당 이동환 팀장이 측량장비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 롯데건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제2롯데월드 안전관리위원회는 지난 26일 잠실 롯데월드타워 홍보관에서 ‘롯데월드타워 초고층의 측량 및 수직도 관리기술’이라는 주제로 시공기술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박홍기 가천대 교수(토목환경공학과)는 “위성측량시스템(GNSS)과 경사계에 의한 건물 거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동시에 적용한 현장은 롯데월드타워가 국내최초이다”며 롯데월드타워에 적용된 최신 측량기술 및 초고층 수직도 관리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위성측량시스템는 인공위성을 이용해 물체의 3차원 위치를 측량하는 시스템으로 두바이의 부르즈칼리파와 뉴욕의 세계무역센터에 적용됐다.

롯데월드타워의 경우, 최소 4대 이상의 인공위성이 동시관측한 측량값과 건물이 좌우로 얼마나 기울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7개의 경사계 계측을 통해 건물거동을 고려한 보정량을 산정해 한치의 오차도 없는 초정밀 시공을 진행 중이다.

이어 박 교수는 “GNSS을 통한 수직도 관리 측량기술은 수직도 관리를 넘어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적인 건물의 유지관리가 가능하다”며 “롯데월드타워의 구조물 수직도 측정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수직도 관리 허용기준 이내로 GNSS와 같은 선진화된 측량기법을 통해 초고층 건물의 수직도 관리를 엄격하게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교수는 “국내건설공사의 측량작업규정은 도로, 하천, 택지분야로 한정되어 있어, 초고층과 같이 정밀시공이 필요한 건축물 분야의 일반측량 작업규정 제정 및 적용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롯데월드타워 측량팀 관계자는 “정확한 측량없이는 설계도면에 그려진 높이 555m, 123층 초고층 건물은 완벽히 구현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