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오는 2020년경이면 우리나라에서도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전망이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조작 없이 목표지점까지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해 운행하는 최첨단 자동차를 말하며 위성항법·센서 등으로 위치를 측정하고 주행환경을 인식, 연산장치로 가감속·차선변경 등 자율주행을 제어한다.
국토교통부는 6일 대통령 주재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국토교통부·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에 따르면 우선 우리 실정에 맞는 자율주행자동차의 도로 시험운행을 위한 허가 요건을 마련하고, 시험운행시 자율주행시스템 장착을 허용하는 등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2020년 오는 상용화를 대비해 자율주행장치 관련 자동차 기준을 마련하고, 관련 보험상품과 리콜·검사 제도를 마련하는 등 제도를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주행 지원인프라도 확충된다. 레이더 등 센서의 신뢰성과 인지 범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밀 수치지형도를 제작해 차선정보를 제공하고, 정밀 위성항법 기술 개발을 통해 GPS 위치 정확도를 개선한다.
아울러, 도로면 레이더를 통해 수 km 전방 교통정보를 차량에 제공(V2I) 할 수 있는 시범도로와 차량간 교통정보를 교환(V2V) 할 수 있는 전용 주파수를 배분하는 등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기술개발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와 협력해 중소부품업체 핵심기술 개발 고도화를 추진하고, 다양한 교통변수의 경험이 가능한 한국형 자율주행 실험도시를 구축하며, 일반도로 시험운행을 위한 실증지구를 지정하는 등 시스템 및 차량의 성능을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제어장치와 통신망 등 교란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자동차기준에 보안기준을 마련하며, 센서 및 통합제어 등 핵심기술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이밖에도 근거리 운행시범 서비스 사업을 통해 자율주행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등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부는 올해 우선적으로 범정부 지원체계를 구축해 레벨3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2017년말까지 정밀 수치지형도 등 관련 인프라를 조기 구축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는 레벨3 기술의 대규모 시범운행을 통해 자율주행차의 기술력과 함께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입증할 예정이며, 오는 2020년에는 상용화 제도를 완비한 후 자율주행 레벨3 수준에서의 부분적인 상용화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생산과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맹성규 교통물류실장은 “자동차·IT·통신·위성항법 등 융복합 산업 육성을 통해 신성장 동력으로서 부가가치 증대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하고, 자율조향장치가 졸음운전 등 운전자 과실을 예방함으로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며, 통행시간을 업무·여가 시간으로 활용함으로서 삶의 질과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