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터미널 제로’ EPC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상태바
포스코건설, ‘터미널 제로’ EPC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4.12.16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 최대 발전사업자 아다니 그룹과 연이어 체결…총 30억불 수주
▲ 지난 15일, 포스코건설 이운옥 호주사업 담당상무와 아다니 마이닝社 COO 사미르 보라가 ‘터미널 제로’ 수출항만 건설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포스코건설(사장 황태현)은 지난 15일, 인도 최대 민간발전사업자이자 최대 석탄수입업체인 아다니 그룹의 호주 자회사인 아다니 마이닝社와 호주 보웬 지역 인근의 애봇 포인트에 호주달러 약 10억불 규모의 수출항만인 ‘터미널 제로(Terminal Zero)’ 건설을 위한 EPC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7월, 호주 퀸즈랜드州의 카마이클 광산과 애봇 포인트 항만을 잇는 호주달러 약 20억불 규모, 길이 388km의 철도건설에 대한 EPC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확보한 데 연이어 이번에도 선정됨으로써, 합계 약 30억불(호주달러) 규모의 EPC 계약에 대한 우선협상자 지위를 확보하게 된 셈이다.

‘터미널 제로’ 항만은 아다니 그룹의 호주 내 첫 번째 투자 사업으로, 향후 카마이클 광산 등에서 채굴된 고품질의 석탄을 아시아 지역에 수출하기 위한 요충지 역할을 하게 된다. 아다니 그룹은 1단계 사업으로 항만을 연간 4,000만톤에서, 단계적으로 연간 7,000만톤까지 수출용량을 늘릴 계획이다.

아다니 마이닝社의 제야쿠마 대표는 “철도사업을 통해 포스코건설과 구축한 신뢰와 협력체제를 바탕으로, 연이어서 항만사업 EPC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체결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선정 체결로 오는 2017년 예정된 첫 석탄수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전했다.

포스코건설 황태현 사장은 “지난 5개월 동안 양사가 철도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하면서 쌓은 신뢰가 이번 항만 프로젝트 EPC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까지 이어진 밑바탕이 됐다”면서 “포스코건설이 그동안 여러 사업에서 축적한 시공능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다니社가 추진하는 철도와 항만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EPC 건설업체 대표주자인 포스코건설은 국내외 석탄 저장과 원료처리설비, 베트남 까이맵 국제 항만 건설 프로젝트 등 다수의 항만 프로젝트 시공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EPC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더불어 양사간 전략적 파트너쉽까지 형성되면서 향후에도 많은 후속공사 계약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