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ENG-美인터그라프, ‘IDBV 공동개발’ MOU 체결
상태바
현대ENG-美인터그라프, ‘IDBV 공동개발’ MOU 체결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4.12.0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에 입력된 조건 기반 실시간 반복 검증으로 설계 오류 최소화
▲ 2일 현대엔지니어링 화공플랜트사업본부장 성상록 부사장(오른쪽 두번째)과 인터그라프 아시아 태평양 지역 프란츠 커프너 수석 부사장(오른쪽 세번째)이 지능형 3D설계 검증 프로그램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유진기자]현대엔지니어링이 2일 계동 본사에서 미국 인터그라프社와 세계 최초의 지능형 3D설계 검증 프로그램(IDBV, Intelligent 3D Design Basis Verification Program)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가 이번에 개발하기로 합의한 IDBV는 미리 입력된 설계 조건에 맞춰 3D모델을 실시간으로 자동 검증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존에는 엔지니어가 설계도면을 출력해 설계 조건에 적합한지 일일이 수작업으로 검증해왔다.

이에 따라, 이번 프로그램의 개발이 완료되면 설계 오류 발생률이 현저히 줄어들어 일정 수준 이상의 설계 품질을 확보하게 되며, 재시공 예방 및 공기 단축 등 다방면에서 비용 절감의 효과도 얻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플랜트 설계와 플랜트 설계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각각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두 기업이 협력함으로써 세계 플랜트설계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08년부터 3D설계 시스템 구축 기술개발을 시작해 2009년 국내 최초로 실제 사업에 적용했으며, 지난해에는 세계 최초로 배관, 기계, 전기, 계장, 건축 등 플랜트설계 전 분야에 도면·물량 산출 자동화기술을 회사 사업에 맞게 재구성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현대엔지니어링은 3D설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발에 힘쓴 결과 국내 동종업계보다 플랜트 3D설계 IT분야에서 최소 2년 이상 앞서는 기술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이번 개발을 통해 설계능력을 한층 강화해 발주처의 신뢰를 더욱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