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규 사장號 주택보증, 총 보증실적 '따봉'
상태바
김선규 사장號 주택보증, 총 보증실적 '따봉'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4.11.18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최대 규모인 80조 넘어서…3년만에 보증규모 2배 성장

[오마이건설뉴스-이유진기자]김선규 사장號 대한주택보증이 사상최대 규모의 보증실적을 기록했다.

18일 대한주택보증(사장 김선규)에 따르면 10월말 기준으로 집계된 총 보증실적은 80조97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49조6천억원보다 무려 61%나 증가했다.

이는 지난 2011년도 연간 보증실적 38조9천억원에 비하면 불과 3년만에 총 보증규모가 2배 이상 확대된 것이다.

이에 대해 지난 3년간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공적역할을 크게 확장한 데 따른 것이라고 대한주택보증 측은 설명했다.

2012년부터 서민주거안정과 정부의 주택 정책을 지원하고자 출시한 20여개의 신상품이 시장에 점차 자리를 잡아가면서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정비사업자금대출보증, 전세보증금반환보증(전세금안심대출), 주택구입자금보증, 모기지보증 등이 대표적이다.

정비사업자금대출보증 승인실적은 10월 기준 3조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1조4천억원의 2배를 넘어섰다.

이는 재개발재건축 시장의 규제완화로 시장이 여건이 좋아진 데다 연대보증 부담이 없고 저금리 강점이 있는 대한주택보증의 보증부 대출이 사업자금 마련의 대안으로 인식되면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대한주택보증은 도시재생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에 대비해 서울 본사 내에 정비사업 전담 센터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주택구입자금보증 역시 10월말 기준 20조원으로 꾸준히 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상품이다. 지난해 같은기간 12조원보다 무려 65% 증가했다.

국토부와 함께 출시한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은 출시 1년여 만에 9천억원 승인됐고, 전세금반환 보증과 저금리 대출을 결합시킨 전세금안심대출도 8천억원 승인됐다.

전세금안심대출은 공기업에서 전세보증금과 대출금 상환을 책임지는 정책금융 상품인 만큼 금리가 평균 3.7%, 최저 3.5%대로 시중은행 일반 대출보다 0.3%포인트 가량 낮은 것이 장점이다.

지난해 ‘7·24 주택공급 조절방안’때 도입된 건설사들의 미분양아파트 지원 제도인 모기지보증도 1조5천억원을 기록했다. 모기지보증은 출시후 지난해 연말까지 345억원에 그쳤다가 올 한해 1조4천억원이 발급되면서 시장에 안착해 가고 있다.

신상품 실적이 호조를 나타내면서 과거 8~90%이상 주택 분양보증에 편중되었던 대한주택보증의 수익구조도 주택분양보증 54%, 신상품등 기타보증 46%로 사업다각화에 성공했다.

김선규 사장은 “공적역할을 위한 신상품이 시장에 잘 정착되고 철저한 리스크 관리로 재무안정성도 확보된만큼 앞으로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공적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