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이유진기자]지난 9월 문을 연 ‘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가 흥행에 성공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달간‘공동주택 관리비리 및 부실감리 신고센터’를 운영한 결과, 96건의 신고가 접수되어, 11건은 지자체 조사 완료, 나머지 85건은 지자체에서 조사 중에 있다고 20일 밝혔다.
신고 건수 유형은 관리비 등 회계운영 부적정아 전체 40%인 38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공사불법 계약 등 사업자 선정지침 위반 등 30건(31%)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부적정 11건(12%) ▲하자처리 부적절 6건(6%), 감리 부적절 6건(6%) ▲정보공개 거부 3건(3%) ▲기타 2건(2%) 등의 순이었다.
현재까지 지자체 조사가 완료된 사항은 11건으로, ▲회계운영 부적정 2건 ▲공사불법 계약 등 사업자 선정지침 위반 등 2건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부적정 1건 ▲하자 처리 부적정 1건 ▲감리 부적절 1건 ▲정보공개 거부 등 2건 ▲기타 2건이다.
나머지 진행 중인 85건은 현재 지자체에서 조사 중에 있어,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지자체에서 필요한 경우, 고발이나 행정처분 등 강력한 적법조치를 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신고인에게 알려줄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의 대다수가 거주하는 아파트에서 관리비 비리 등 잘못된 관행을 개선해 입주민이 행복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강력한 의지로 ‘비정상의 정상화’의 대표과제로 선정해 그 추진과정을 수시로 점검하고, 추진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계속 정부는 아파트 관리 비리가 완전 해소되는 그날까지 강력하게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