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캐나다서 “약 25.5억불에 입맞춤”
상태바
SK건설, 캐나다서 “약 25.5억불에 입맞춤”
  • 김미애 기자
  • 승인 2014.08.2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最大 규모의 오일샌드‘포트힐스’ 프로젝트 단독 수주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SK건설이 캐나다에서 약 25억5,000만불에 짜릿한 키스를 했다. SK건설이 세계 최대 규모의 오일샌드 플랜트 공사를 단독 수주한 것이다.

SK건설은 지난 22일 캐나다의 최대 석유생산업체인 선코, 텍크와 프랑스의 토탈 등 3개사가 공동 투자한 파트너쉽 회사인 포트힐스에너지社가 발주한 25억5,000만 달러(약 2조6,000억원) 규모의 포트힐스 오일샌드 프로젝트 수주 공식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오일샌드 매장지인 캐나다 서부 앨버타주(州) 포트힐스 광구에 묻혀있는 오일샌드를 채굴해 하루 18만 배럴의 비투멘을 생산하는 추출시설을 신설하는 것이다.

포트힐스 광구는 약 30억 배럴의 비투멘이 매장돼 있어 50년 이상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투멘은 점성질의 초중질 원유로 오일샌드에 물∙모래∙점토와 함께 섞여있다.

특히 포트힐스 프로젝트는 국내 건설사가 오일샌드 부국인 캐나다에서 수주한 세계 최대 규모이자, 고온의 파라핀을 사용한 비투멘 추출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한 오일샌드 플랜트 공사다.

SK건설은 “오일샌드에서 비투멘을 추출해 내는 데 필요한 용매로 납사를 사용했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고온의 파라핀을 사용함으로써 비투멘의 시장성과 순도를 크게 끌어올린 첨단기술을 이번 프로젝트에 새로 도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포트힐스에너지의 원천기술을 시공에 도입한 것은 SK건설이 처음이어서 세계 오일샌드 매장량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캐나다 시장에서 앞으로도 플랜트 공사를 추가 수수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는 평가다.

캐나다는 오일샌드 생산량을 현재 일산 180만 배럴 수준에서 2020년까지 340만 배럴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캐나다의 오일샌드 매장량은 1680억 배럴로 추정된다. 캐나다에서 정제된 비투멘 대부분은 북미대륙을 관통하는 파이프 라인을 통해 미국 전역으로 판매된다.

SK건설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캐나다 건설인력 시장에 기여하고 현지업체 활용 및 시공관리 노하우를 쌓는 동시에 SK건설의 역량과 인지도를 제고하여 향후 캐나다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양질의 프로젝트를 수주한다는 계획이다.

이명철 SK건설 전략사업추진단장은 “캐나다 오일샌드 시장과 사업에 대한 최근 수 년간의 연구 및 기술 축적을 토대로 캐나다 진출을 적극 추진해 온 결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오일샌드 플랜트 공사를 수주하게 돼 대단히 기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