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권 C-ITS 시범사업 착수
상태바
대전·세종권 C-ITS 시범사업 착수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4.08.07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오는 2016년까지 총 180억원을 투입...교통사고 예방시스템 구축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국토교통부는 대전~세종 간 주요 도로에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은 오는 2017년 본격 도입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번 시범사업은 2016년 말까지 효과 검증 및 규격화를 마무리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7월 말부터 설계에 들어갔다.

시범사업은 대전~세종 간 고속도로, 국도, 대전시와 세종시 도시부도로 약 80km 구간에서 진행된다.

국토교통부는 2016년 말까지 총 180억원을 투입해 추돌·충돌 경보 등 교통안전 서비스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고속국도 등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고속주행 중 사고위험이 높은 급정거, 낙하물 등 장애물에 대한 위험경보를 중점 제공하고, 도시부도로에서는 교차로 충돌·추돌 상황에 대한 경보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로변 통신시설 90여개 소를 설치하고 약 3,000대 단말기를 제작·보급키로 했다.

향후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이 전국적으로 구축되면, 교통사고 사고건수의 약 46%를 감축할 수 있으며, 연간 3조7,000억원의 교통사고 관련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기술로서 차량이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리 예측·경보하여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