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수도권 직행좌석형 시내버스의 입석 운행이 빠르면 다음달 중순부터 사라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3개 지자체에 따르면 7월 중순부터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62개 노선에 총 222대의 버스를 투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기존 노선 사업자들은 자체 증차를 실시하되 신규차량 출고 이전에는 임시로 전세버스 또는 예비차를 투입하거나 신규차량 확보 여력이 없을 경우 전세버스 공동배차를 통해서 총 134대의 차량을 증차하기로 했다.
또한, 각 지자체에서는 비효율 노선의 통합․폐지 또는 감차를 통해 확보된 차량 85대를 입석노선에 대체투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광역급행버스(M-Bus) 노선을 신설해 3대를 투입하기로 했다.
이번 증차 방안은 출퇴근 시간 입석해소를 위한 맞춤형 대책으로 모든 차량은 평일 출근 시 (06:00∼08:30) 그리고 퇴근 시(18:30∼21:00)에만 운행된다. 다만, 주말․공휴일 수요가 많은 노선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가 별도로 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에서는 버스 증차, 노선 조정 등을 위한 행정절차를 즉시 실시하고, 국토부는 광역급행버스(M-Bus) 노선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고를 즉시 실행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각 지자체와 운송사업자가 버스 증차 운행을 준비하는데 약 1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맹성규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입석해소 대책이 정착되기 전까지 이용객 불편이 다소 불가피하지만, 잘못된 관행을 개선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려는 대책이니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밝히면서, “이번 조치는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시적인 것으로 지자체의 운임조정을 통해 정상적으로 버스공급을 증대하고, 중장기적으로 2층버스 도입, 환승시스템 정비 등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