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수(水)처리 공법 개발...국제특허 취득
상태바
롯데건설, 수(水)처리 공법 개발...국제특허 취득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4.06.1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롯데건설은 최근 시설비와 운영비를 절감하는 수처리 신공법을 공동연구 개발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기술은 LMBR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 신기술 인증’을 받고 일본 특허청으로부터 국제 특허까지 취득했다.

‘LMBR(Lotte Membrane Bioreactor ; 다집수구 박막형 UF평막 적층모듈과 오존 부상공정을 적용한 MBR하수고도처리기술)’ 기술은 하수처리를 위한 생물 반응조에 필터 역할을 하는 박막형 평판 분리막을 넣어 오염된 물로부터 깨끗한 물을 분리해 낸 후, 분리된 맑은 물을 다시 미세한 오존 공기 방울로 처리하여 수중의 인 성분, 색도 및 분해하기 어려운 오염물질들까지 제거하고 소독하는 하수고도처리 공법이다.

▲ LMBR 개념도<롯데건설 제공>

이 공법은 수중의 인 제거에 높은 효율을 보여, 해마다 반복되는 하천과 호수의 부영양화 문제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공법은 롯데건설과 롯데케미칼, 협력업체인 미시간기술이 공동 개발했다.

해외의 분리막 기반 수처리 시장규모는 2012년 약 55억 달러이며, 최근 급성장 중인 아시아 지역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분리막을 개발한 일본 기업이 약 36%를 점유해 세계적으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 특허청으로부터 인정받은 롯데건설의 MBR 하폐수고도처리 시스템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

한편 롯데건설 관계자는 “일본에서 취득한 특허로 분리막 기반의 수처리 시장공략을 위한 해외 경쟁력 확보는 물론 신기술인증으로 정부가 발주하는 수처리 사업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