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이유진기자]국토교통부는 올해 교통물류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전망치(BAU)대비 5.4%를 감축키로 하고 주행거리비례보험제 시행 및 자동차공동이용제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국민 참여 수요관리 체계를 본격 시행키로 했다.
또한, 대중교통․그린카․자전거․보행 등의 친환경적 교통수단을 활성화해, 2020년까지 교통물류부문의 온실가스를 BAU 대비 34.3% 감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2014년도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시행계획’ 및 ‘2014년도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시행계획’을 마련해 국가교통실무위원회를 거쳐 오는 4일 확정․시행한다.
이번 ‘2014년도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시행계획’은 교통수요관리강화,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친환경교통기술개발 등 5대 전략 및 64개 세부과제로 구성된다.
국토부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이번 시행계획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국고 2조 5,607억 원, 지방비 6,958억 원, 민간자본 5,666억 원 등 총 3조 8,232억원을 투입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교통 부문의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안전한 보행 환경 조성과 편리한 자전거 이용을 위해 ‘2014년도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시행계획’을 마련․시행한다. 이를 위해 관련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 확충 및 자전거도로 확대 등을 추진해 보행․자전거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을 활성화 시행계획은 보행·자전거 기초 인프라 확충, 대중교통과의 연계체계 구축, 통근·통학 자전거 이용 활성화 등 5대 전략, 31개 과제로 구성돼있다.
한편, 이번 시행계획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총 1,924억 원이 투입될 계획이며, 국토부는 시행계획을 통해 보행․자전거 이용 인구를 늘림으로써 사회․경제적으로 교통난이 완화되고 에너지 절감은 물론 쾌적한 보행․자전거 이용 문화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