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공, 공기업 경영정상화 선도...허리 군살빼기
상태바
도공, 공기업 경영정상화 선도...허리 군살빼기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4.03.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까지 자구 노력만으로 부채 6조 4억원 감축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도로공사는 공기업 경영정상화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통한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2017년까지 자체 노력만으로 부채를 6조4억원 감축하는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도공의 2012년말 부채는 25조 3억원이며 2017년에는 36조 1억원으로 급증할 것이 예상됐지만, 통행요금 인상 등 정부지원 없는 강력한 자구노력만으로 2017년까지 29조 7억원으로 부채 증가를 억제할 계획이다.

이는 당초 재무전망 대비 6조 4억원을 절감하는 것으로 부채비율은 2012년 97%를 정점으로 2017년에는 91%로 하락하게 돼 재무건전성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이번 도공의 부채감축계획은 사업구조 개편과 강도 높은 지출혁신, 핵심자산 매각, 창의적 수입증대로 나눠 추진된다.

먼저 사업구조 조정 관련해서 국책사업인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시급성, 경제성 등을 고려해 투자규모를 연간 2조 5억원 이내 수준으로 조정하되, 필요시 수익성 등을 감안 민자유치가 가능한 부분은 민자전환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노후시설개량과 관련한 도공 자체사업의 경우는 대규모 선형개량 등은 지양하고 소규모 교통안전 위주로 재편하되, 이번해의 경우 동결 편성한 예산중에서도 건물 증․개축 사업조정 등을 통해 500억원 이상을 삭감 운영할 계획이다.

핵심자산 매각 관련해서는 본사부지 외에 휴게시설 운영권을 민간에 매각해 기존 임대시설과 가격․품질서비스 경쟁체제를 확대하고, 민자고속도로 등 6개 출자회사 지분도 전량 매각해 실질적인 부채감축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본사부지, 휴게시설 운영권 매각은 헐값매각과 공정성 시비 등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매각준비 단계부터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등 제값받기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지출혁신 관련해서는 교통소통과 같은 도로 본연의 기능 위주로 유지관리비 예산을 운영키로 하고, 일하는 방식 개선 등을 통해 연간 7% 인상 요인을 4% 이내 수준으로 억제하는 등 1조 5억원을 절감할 계획이다.

또한 경상경비 18%, 업무추진비, 잡비 등 소비성 경비를 30% 절감하고 임직원의 임금을 감액․동결하는 등 긴축운영 방안도 추진하게 된다.

이와 별도로, 정부의 통행요금 인상에 의지하지 않고 전 직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고속도로 마케팅으로 통행료 수입을 1% 증대시키고, 복합휴게시설 민자 유치, 폐도 태양광발전사업 유치 등을 통한 수입증대방안도 병행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단기간(5~7년)에 대규모 건설재원이 투입되고 장기간(30년 이상)에 걸쳐 통행료로 회수되는 특성에다, 총 수입의 90% 이상인 통행료 수입은 원가의 81% 수준에 머물러 부채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한편, 최근에는 출퇴근 할인, 경차, 화물차 심야할인 등 정책목적의 감면통행료가 전체 통행료 수입의 7%에 달하고 있어 도공의 재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