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산업, 세계시장을 향한 ‘飛上’
상태바
철도산업, 세계시장을 향한 ‘飛上’
  • 이태영 기자
  • 승인 2008.10.1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철도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의 지원방안마련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철도투자확대, 민자시장의 성장, 고속철도 수요증대 등으로 해외철도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지금,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고속열차 제작기술, 고속철도 건설 및 운영경험, 풍부한 해외시공경험을 보유한 한국기업의 해외시장진출의 토대를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우선 철도해외진출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지원할 계획으로 철도선진국인 프랑스와 일본의 경우, 각각 SYSTRA와 해외철도기술협력협회(JARTS)라는 해외철도진출 통합지원기관의 운영을 통해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국도 타당성조사, 기술자문 등을 통해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기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공공과 민간기업을 아우르는 통합지원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자원개발과 연계한 Package-Deal진출도 적극 지원할 예정으로, 철도개발이 활발한 저개발국가는 정부재정은 부족하나 자원이 풍부한 경우가 많으므로 자원과 철도개발을 연계하는 패키지딜 방식의 진출이 가능하며, 고위급외교, 민관합동 수주지원단 파견 등을 통해 사업발굴 및 수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시공자금융 등 파이낸싱을 동반한 사업발주가 증가함에 따라 민간의 파이낸싱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도 함께 추진된다.
사업발굴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초기 타당성조사 비용지원을 위해 시장개척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수출입은행 및 수출보험공사의 금융지원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해외사업 수주능력의 근본적 제고를 위한 핵심기술개발도 지속 추진할 계획으로는 400Km/h급 차세대 고속철도 및 틸팅열차 개발, 고속철도 운영기술 등을 국가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