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규호 ‘대주보’ 사상최대 보증실적 달성
상태바
김선규호 ‘대주보’ 사상최대 보증실적 달성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4.01.0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65조 기록...전년比 23% 증가

김선규 사장 시무식에서 “올해는 국민 주거복지향상과 정부 주택정책 지원에 집중할 것” 밝혀

[오마이건설뉴스-이유진기자] 김선규號가 이끈 대한주택보증이 작년 사상최대인 보증실적을 달성했다.

대한주택보증은 지난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지난해 보증공급 실적이 사상최대인 65조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 보증실적 53조원보다 무려 23% 증가한 수치다.

이 같은 실적 달성은 김선규 사장 취임 이후 새로 출시한 14건의 신상품이 시장에 정착해가고 있기 때문이라는 명쾌한 분석이다.

김선규 사장은 지난 2012년에 주택구입자금보증, 정비사업자금보증 등 서민주거안정과 주택시장 활성화를 지원하는 8건의 신상품을 출시했으며, 지난해에는 정부 정책과 연계한 공적 보증상품을 6건 출시했다.

주택구입자금보증의 경우 지난해 전체실적의 23%에 해당하는 15조의 보증을 공급했고, 정비사업자금보증도 1조6천억원을 달성했다. 전월세시장 안정을 위한 임대관련 보증상품 실적도 3조원을 넘어섰다.

그 밖에도 주택업계 유동성을 지원하는 PF보증 2조207억원과 환매조건부 미분양주택매입사업 3,730억원도 차질없이 추진했다.

특히 주택보증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변화와 혁신을 통해 우수한 경영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원동력은 민간출신 김선규 사장의 경영철학과 노사화합의 조직문화에서 비롯되었다는 평가다.

김선규 사장은 창조경영, 현장경영, 윤리경영을 3대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공기업의 투명한 경영환경에 민간의 효율성을 접목시켜 많은 변화를 이루어냈다.

주택보증 노사는 10년 연속 무분규, 2년 연속 무교섭 임단협을 타결, 고용노동부 선정 2013년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정 등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김선규 사장, 올해 ‘5대 중점 사업방향’ 발표 = 시무식에서 김선규 사장은 ‘올해를 서민 주거행복 지원을 통한 새로운 도약의 해’로 선포하고, ‘보편적 주거복지 실현을 위한 공적역할 확대, 고객이 행복한 보증서비스 제공’ 등 5대 중점 사업방향을 발표했다.

올해는 보편적 주거복지를 실현시키기 위해 정부정책 지원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우선, 2일부터 판매하는 전세자금안심대출을 통해 세입자 주거안정을 지원하고, 무주택 서민을 위한 주택구입자금보증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현재 개발 중인 단독주택 보증상품도 금년 내로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안정적 주택공급을 위한 주택사업자 지원 역할도 강화한다. 표준 PF대출보증 등 PF보증 활성화, 후분양대출보증 및 모기지보증 공급 확대, 지속적인 P-CBO 매입을 추진하는 한편, 국민주택기금 공유형 모기지 수탁사업 확대, 임대주택 리츠 활성화 보증 개발, 부동산개발 사업성 평가제도 도입, 신규 정책사업 발굴을 위한 R&D강화, 주택보증제도 해외 전파 및 네트워크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깨끗하고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예산절감과 긴축재정을 통한 경영효율 달성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한주택보증은 노사는 지난달 말 ‘공공기관 정상화를 위한 노사공동선언’을 채택했다.

한편 김선규 사장은 “올해에는 정부정책과 국민 눈높이에 맞춰 예산낭비와 방만경영 요소를 100% 제거해 국민신뢰를 회복하고 모범적인 공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