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김천부항 다목적댐 부항천에 우뚝서다
상태바
GS건설, 김천부항 다목적댐 부항천에 우뚝서다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3.11.2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성민원 빠른 대처로 해결...착공 7년만에 완공

[오마이건설뉴스-이유진기자] GS건설이 시공한 국내 17번째 다목적댐인 김천부항댐이 2006년 11월에 착공해 7년 만에 완공됐다.

GS건설은 지난 20일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최계운 K-water 사장, 허명수 GS건설 사장 등을 비롯한 건설 관계자 및 지역 주민 등 총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김천시 부항면에 위치한 김천부항 다목적댐 준공식을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김천부항 다목적댐은 한국수자원공사가 발주한 총 사업비 5,559억원, 총 저수량 5,400만 톤의 중규모형 다목적댐으로 김천시를 가로지르는 부항천에 건설됐다.

김천부항 다목적댐은 공사 착공 전부터 수몰 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댐 반대 시위와 보상 불만 등 악성 민원으로 공사가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GS건설은 댐 건설 반대 주민 대표들을 직접 찾아가 댐 건설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보상 관련 민원도 최대한 수몰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최대한 감안하는 등 주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어 댐 공사에 대한 강경한 반대를 누그러뜨렸다.

또한, 댐 공사에 있어서 가장 큰 과제는 표면의 누수량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김천부항 다목적댐은 두께 30cm 의 표면차수벽으로 누수량을 제어한다.

표면차수벽은 지금까지 슬립폼이라는 장비로 시공을 해왔으나, GS건설은 슬립폼에 거푸집을 일체화시킨 사이드폼을 고안해 현장에 적용했다. 결과는 기존 방식보다 공기를 25%나 절감했으며, 사이드폼 공법은 특허청에 특허 승인까지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