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사장 ‘장악’한 국토부 퇴직자들
상태바
공기업 사장 ‘장악’한 국토부 퇴직자들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3.11.01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병호 의원, 공기업 사장․상임감사 등 핵심 요직 74%도 관료들이 장악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 국토교통부 소관 공기업의 사장 절반 이상을 국토부 퇴직자들이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문병호 의원이 국토교통부 소관 14개 공기업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현재 공석인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도로공사를 제외한 12개 공기업 중 7개 공기업의 기관장이 국토부 퇴직 공무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공기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 한국감정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다.

또, 14개 공기업 중 사장 자리가 공석이거나 상임감사 보직이 없는 3개 기관을 제외한 23명의 사장과 상임감사 중 17명(73.9%)이 국토부 등 중앙행정기관과 군․경찰 등 이른바 정년이 보장된 일반직 공무원 출신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철도시설공단, 도로공사, LH의 경우는 업무 관련성과 전문성이 있는 감사원 출신이 상임감사를 맡고 있다.

반면,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감정원은 군 출신이, 한국공항공사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청와대 비서관과 행정관 출신, 철도공사는 경찰 출신이 맡는 등 전문성과 무관한 낙하산 인사가 상임감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문병호 의원은 “더 이상 공기업이 관료집단의 노후대책본부, 용돈자판기로 전락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고, “공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제대로 국민에게 기여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추고 국민에게도 겸손한 CEO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