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지역, 신발번지역으로 전환하는 기반 마련
상태바
낙후지역, 신발번지역으로 전환하는 기반 마련
  • 최효연 기자
  • 승인 2008.09.1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오지·개발대상도서·개발촉진지구 등 만성적 낙후지역 중에 발전 잠재력과 개발여건이 양호한 지역은 인접 시·군과 광역적으로 연계해 개발된다.
국토해양부는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신발전지역 육성을 위한 투자촉진 특별법 시행령 제정안이 지난1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 29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 제정안의 주요 내용으로, 특별법에서는 종합발전계획의 수립대상을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낙후지역과 그 인접 시·군을 종합발전구역으로 정하고, 전체 종합발전계획 수립면적 중 낙후지역이 50% 이상이 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국토해양부장관은 종합발전계획에 따른 개발사업을 시행키 위해 신발전지역 발전촉진지구를 지정하게 된다.
이 지구 내에 입주하는 국내·외 입주기업과 지구개발 사업시행자에게는 조세와 부담금 감면, 용지매입비 등 자금지원, 국·공유재산 우선 매각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민간사업자가 무리한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함에 따른 부도 피해를 막기위해 사업시행을 할 수 있는 민간기업의 요건으로 자기자본, 매출총액 등 엄격한 재무건전성 기준을 설정했다.
이와함께 기업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투자촉진지구에 입주한 기업이 국유재산을 임대하는 경우에는 당해 국유재산 임대료의 20%의 범위 안에서 감면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 밖에 조성토지의 우선 공급, 신발전지역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 특별법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규정했다.
한편, 국토부에서는 법시행과 동시에 지난 1월 확정된 ‘서남권 종합발전계획’을 특별법에서 수용해 목포시·무안·신안군 일원을 ‘신발전지역종합발전구역’으로 우선 지정할 계획이다.
또 2009년도에는 낙후지역 중 성장잠재력이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연구용역을 거쳐 신발전지역으로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