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지분쪼개기 금지
상태바
22일부터 지분쪼개기 금지
  • 최효연 기자
  • 승인 2008.09.0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도시개발사업 지분쪼개기가 사라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도시개발사업의 ‘지분쪼개기’ 방지 대책, 공동주택용지의 공급가격 완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도시개발법 시행령’개정안이 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2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분쪼개기 방지대객의 주용내용을 보면 우선, 도시개발사업 추진과정(사업제안, 개발계획 수립시 등)에서 필요한 토지소유자의 동의를 받기 위해서 발생하는 사업구역내 ‘토지공유를 통한 지분쪼개기’를 방지하고자, 현재 공람공고일 이후에 공유토지 소유자 대표 1인에게만 부여하던 사업의결권 및 조합원 자격을(공람공고일 이전에는 공유토지 소유자 각각에게 부여) 특정시점에 관계없이 대표 1인에게 부여하도록 했다.
다만, 아파트, 상가 등 구분소유권을 소유한 공유토지소유자의 경우에는 주민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토지 소유자 각각을 1인으로 보도록 했다.
이번 규정의 시행시기는 9월 22일 이후 처음으로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제안하는 사업부터 적용되며, 이미 일부 사업절차를 이행한 경우에는 사업 추진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행 토지소유자 산정기준을 따르도록 했다.
이밖에도 조성된 토지 중 감정가격으로 공급하던 국민주택규모(85㎡)이하 공동주택용지를 감정가격 이하로 공급 가능토록 했다.
또한 사업초기 시행자의 사업비 부담을 완화하고자 준공전에 조성토지를 공급받는 자로부터 대금을 미리 받을 수 있는 선수금 승인조건을 현행 토지소유권 30% 확보 조건에서 25%(사용동의포함)로 하향조정 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으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지분쪼개기를 통한 투기 목적의 사업 추진을 방지함으로써 종전 토지소유자의 재산권이 보호되고 도시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도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