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 파주출판단지 2단계 사업 본격화
상태바
토공, 파주출판단지 2단계 사업 본격화
  • 박기태
  • 승인 2008.08.12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 교하읍 문발리 일원 파주출판산업단지가 출판인쇄를 기반으로 한 문화중심지로 집중 육성된다.
한국토지공사(사장 이종상)는 12일 파주출판문화정보 국가산업단지 2단계 조성사업의 보상계획을 공고하고 오는 28일까지 보상계획의 열람 및 이의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파주출판산업단지는 21C 고도정보사회에 대비해 출판.영상 등 지식정보산업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을 집적화해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국제적 문화정보 교류와 전시 등이 이루어지는 문화중심지로서 육성한다는 사업목적에 따라 지난 1997년 3월 파주시 교하읍 일원에 총 156만㎡(약 47만평) 규모의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바 있다.
2003년 12월에 준공한 1단계에 이어 이번에 착수하는 2단계사업 토지이용계획은 출판인쇄업, 영상산업, 소프트웨어, 출판유통시설업을 유치할 산업시설용지(202천㎡)를 비롯해 상업업무와 문화시설, 그리고 갈대가 우거진 생태자연 유수지와 수로 등으로 구성돼 있다.
토공은 1단계 출판단지와의 연계성과 조화성을 감안해 2단계 단지조성에서도 민간의 유연한 창의력와 전문가들의 지혜와 기법이 빛날 수 있도록 최대한 이를 지원하고, 값싸고 질 좋으며 품격 있는 산업단지를 조성해 국가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하는 최근 정부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구현할 방침이다.
2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파주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는 290여 업체가 기 입주해 활동중인 1단계와 더불어 명실공히 우리나라의 출판문화정보산업 클러스터를 완성해 이들 산업의 경쟁과 협업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나아가 출판과 영화, 활자와 영상, 방송과 소프트웨어 그리고 책이 융합되는 문화종합 미디어시티로 거듭 태어나 우리나라 산업단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전망이다.
또한 파주출판산업단지 인근으로 교하를 비롯한 신도시 1,850만㎡이 조성 중이고 LG필립스 등 10여개의 첨단 등 산업단지들이 가동 또는 조성 중으로 향후 파주출판산업단지의 경쟁력과 매력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접근성 역시 기존 자유로와 더불어 제2자유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김포~관산간 도로와 경의선 복선전철이 개통예정으로 향후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출판산업단지 뿐만 아니라 파주지역 발전과 경제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토공 파주사업단 관계자는“파주출판산업단지가 조성되는 파주시 교하읍 문발리(文發里)는 지명이 문화 또는 글이 널리 퍼져나가는 뜻을 지니고 있어 출판문화산업단지와 아주 잘 어울린다"며 "이번 보상계획에 대한 열람을 거쳐 감정평가를 실시하고 9월말 경 보상에 착수하는 한편, 연말까지 분양과 공사착공도 서둘러서 2011년 말에 준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