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프리카 원조사업에 5억9000만달러 지원
상태바
정부, 아프리카 원조사업에 5억9000만달러 지원
  • 오세원
  • 승인 2012.10.1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2014년까지 대(對) 아프리카 원조사업에 5억9000만달러를 지원한다.

정부는 15일 아프리카개발은행(AfDB)과 공동으로 '한ㆍ아프리카 장관급 경제협력회의(KOAFEC)' 실무자문단 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을 담은 'KOAFEC 액션플랜 2013/2014'를 채택하고 지원방안을 구체화했다.

액션플랜은 정부가 AfDB에 출연한 신탁기금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등 아프리카에 대한 원조사업을 포괄하는 종합 계획이다. △사회기반시설 구축 △정보통신 △인적자원개발 △농촌개발 △녹색성장 △경제발전경험 공유 등 6대 분야 37개 협력 사업으로 구성된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어 16일 장관급 회의에서 한국과 아프리카 간 경제협력의 비전과 방향을 담은 '2012 KOAFEC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박 장관은 공동선언문에서 "한국은 아프리카의 포용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과 지원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실천해 아프리카의 진정한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약속했다.

아프리카 대표단은 "한국은 빈곤과 인프라 부족 등 아프리카와 비슷한 여건에서 성장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조화롭게 달성했다"며 "한국과의 협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박 장관은 또 경제협력사업 서명식을 갖고 KOAFEC 신탁기금에 1500만달러를 추가로 출연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신탁기금은 액션플랜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

이와 함께 한국수출입은행은 우간다ㆍ탄자니아 등과 교육 시설 개보수, 상수도 인프라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7680만달러 규모의 EDCF 차관공여계약을 체결했다.

박 장관은 아울러 케냐ㆍ에티오피아ㆍ우간다ㆍ콩고민주공화국ㆍ수단의 재무부 장관들과 양자면담을 갖고 투자보장협정 및 이중과세방지 등 국가별 현안을 논의했다.

면담에서 아프리카 장관들은 박 장관에게 한국 기업들이 아프리카 지역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KOAFEC은 재정부와 AfDB, 한국수출입은행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포괄적인 한ㆍ아프리카 간 경제협력 협의체로 지난 2006년부터 2년마다 열리고 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회의에는 아프리카 대륙 54개국 가운데 35개국에서 장관 29명과 차관 7명을 포함한 180여명의 대표단이 방한해 역대 한국에서 열린 아프리카 관련 행사 중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