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상업시설에 부동산펀드 투자 결정
상태바
송도 상업시설에 부동산펀드 투자 결정
  • 오세원
  • 승인 2012.08.2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 배후수요의 지속적 확대로 투자가치 입증 의의

인천 송도국제업무단지에 위치한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Ⅰ 주상복합의 상업시설에 대해 부동산 전문 펀드운용사인 코람코자산운용의 투자가 확정됐다.

‘더샵 센트럴파크Ⅰ몰’은 포스코건설이 2010년 준공했으며, 송도국제도시유한회사(NSIC)가 소유주로서 지난 23일 코람코자산운용과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지하1층~지상3층, 총 5개동(A~E동)으로 구성된 ‘더샵 센트럴파크Ⅰ몰’은 전체 216개 점포에 연면적 41,035㎡ 규모의 쇼핑몰로, 이중 일부인 E동(104개 점포, 연면적 22,612㎡)이 금번 매각 대상이다.

‘더샵 센트럴파크Ⅰ몰’의 일괄 매각은 *부동산집합투자기구가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 주상복합 상업시설에 투자한 최초 사례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특히 기존 상식을 깨고 대형 유통업체가 입점하지 않은 상업시설에 투자가 이루어진 만큼, 상가투자부문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그 동안 국내외 집합투자기구의 대형 쇼핑몰 인수는 주로 서울의 핵심 상권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이마저도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이 입점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집합투자기구가 부동산을 매입할 때 감정평가, 투자타당성 조사, 법률실사 등 까다로운 검증절차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번 매각은 주거여건이 가장 잘 갖추어진 송도국제업무단지의 탄탄한 배후 수요를 기반으로 한 송도의 향후 발전가능성을 입증해주는 근거다.

‘더샵 센트럴파크Ⅰ몰’은 주변 아파트의 입주가 완료되는 2015년 즈음이면, 1만2천여 세대에 육박하는 배후 수요를 확보하게 된다. 또한 IBS(International Business Square), I-Tower 등 인근 오피스 빌딩에 인천경제청, UN국제기구 등 각종 관공서 및 기업체의 입주가 예정돼 있다.

코람코자산운용 정대환 이사는 “이번 매입은 송도와 더샵 센트럴파크Ⅰ몰의 미래가치를 보고 결정한 것”이라며, “인근 아파트 및 오피스의 입주가 완료되면 송도는 서울 중심상권에 못지 않은 상권으로 발전할 것이며, 그 중심에 더샵 센트럴파크Ⅰ몰이 자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샵 센트럴파크Ⅰ몰’의 소유주인 NSIC는 매각에 앞서 2011년 4월부터 선(先)임대를 추진해 왔다. 현재 ‘더샵 센트럴파크Ⅰ몰’은 까사미아, 일룸, 엔젤리너스, 리틀쏘시에 등 유명 프랜차이즈 업체는 물론, 인천 최대규모의 피트니스 센터인 ANF가 입점해 송도 및 인근지역 주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부동산집합투자기구가 대형 쇼핑몰을 매입한 성공적 사례로는 지난 3월 피에스자산운용이 인수한 서울 명동 눈스퀘어를 들 수 있다. 눈스퀘어는 자라(ZARA), H&M 등 대형 패션유통업체와 극장, 식당가 등을 유치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서울 신도림 상권에 활력을 불어 넣은 쇼핑몰 디큐브시티 역시 지난 16일, 호텔과 백화점 매각을 위한 투자유치가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더샵 센트럴파크Ⅰ몰’의 매수자인 코람코자산운용은 코람코자산신탁의 100% 출자로 2010년 1월에 설립됐다. 코람코자산운용은 약 7,000억 규모의 부동산 펀드를 운영 중이며, 현재 진행중인 특2급 호텔 선매입 펀드조성이 완료되면 설립 3년만에 부동산펀드 운용규모 1조원을 달성해 부동산펀드시장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