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주택포럼, “메자닌론·지주공동사업 활성화”
상태바
건설주택포럼, “메자닌론·지주공동사업 활성화”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1.11.2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주택포럼(회장 신완철·한화건설 상무)이 지난 15일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부동산금융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공개 세미나를 열고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국형 하나다올신탁 상무는 ‘부동산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개발금융 대안 모색’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국형 상무는 부동산 경기침체와 금융시장 불안으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이 사실상 중단된 가운데 후순위대출, 전환가능 후순위대출, 상환우선주, 보통주 등 사업의 종류 및 위험도에 따라 다양한 구조로 바꿀 수 있는 메자닌론 활성화와 지주공동사업이 부동산개발 사업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했다.
메자닌(Mezzanine)은 주식과 채권의 중간 형태로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이 메자닌론의 일종이다.
이 상무는 또 “고위험·고수익 사업의 경우 초기자금 조달이 필수적이므로 부동산개발투자회사 등을 육성해 개발자금 공급원을 확대해야 한다”며 “소매금융 중심의 상업은행이 아닌 투자금융은행의 활성화로 제대로 된 PF의 자금조달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패널로 나선 권주안 주택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시공사들이 부담하고 있는 PF의 리스크 분산을 위해서는 자본시장통합법을 통한 IB 투자은행의 원활한 자금조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승배 피데스개발 대표는 “개발사업에서 있어 시행사 및 시공사 선정 시 객관적이고 타당한 평가를 할 수 있는 기관이 있어야 한다”며 “금융기관과의 관행적인 신뢰관계가 아닌, 자금조달 방법 다양화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현담 대한주택건설협회 정책본부장은 “부실 PF사업장을 정상화할 수 있는 대안 마련과 PF 지급보증 부담을 재무적 투자자(FI) 등에도 나눌 수 있는 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상근 롯데건설 상무는 “프로젝트에서 있어 사업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선임기관이 있다면 재원 확보가 보다 수월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완철 한화건설 상무는 “이번 세미나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PF를 통한 부동산 개발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