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서 평창가는 길 쉬워진다
상태바
수도권에서 평창가는 길 쉬워진다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1.11.0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수도권 중부?제2중부 고속도로에서 동계올림픽이 개최되는 평창으로 연결되는 광주~원주(제2영동) 고속도로를 민간투자사업으로 11일 착공한다고 밝혔다.
광주~원주 고속도로는 56.95km로 민간자본 1.2조원 규모를 투입해 2016년 11월에 완공할 계획이며, 현대건설(주)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제이영동고속도로(주)가 BTO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본 고속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고, 통행료도 도로공사 요금과 비슷한 1.085배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본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수도권 동남부지역 경기도 광주와 강원도 원주가 연결됨으로써 상습적으로 교통정체에 시달리던 기존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난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2018년 평창올림픽 개최시 수도권에서 평창으로의 접근이 더 쉬워질 전망이다.
서울에서 원주까지 이동할 경우 통행거리로는 현재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보다 약 15km 단축되며 통행시간은 현재보다 23분정도 단축되어 물류비 절감(약 5조원, ‘10년 불변가기준) 및 지역 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초월, 동광주, 흥천, 대신, 동양평 IC의 경우 주변지역 접근성이 제고되어 월송관광단지, 원주기업도시 등이 새롭게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 인천공항 및 수도권에서 평창까지의 최단거리 도로로써 교통 수송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원주 고속도로는 기존 도로의 교통지정체 해소를 통해 매년 2만3천톤의 이산화탄소(CO2)와 대기오염물질의 발생 감소를 유도하여 연간 약 150억원(광주∼원주 기준) 규모의 환경개선 효과가 기대되며, 친환경 녹색도로로 건설될 예정이다.
또한,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시 4대강중 한강의 랜드마크로서 복합 휴양공간이 조성되는 남한강 여주의 이포보와, 친환경 생태녹지공간으로 재조성되는 여주 당남섬 등의 접근성이 더욱 용이해진다.
국토해양부는 광주-원주 고속도로를 포함해 최근 추진되고 있는 민자사업의 경우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고 통행료 수준도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앞으로는 민자사업에 대한 논란이 점차 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현재 운영중인 민자고속도로로서 MRG가 반영되어 있는 용인-서울 고속도로의 경우 교통량이 충분하여 2010년이후 MRG가 발생하지 않고 있고, 서울-춘천, 서수원-오산-평택 등도 2015년경에는 교통량 증가 등으로 MRG가 사라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폐지”, 글로벌 금융위기 등 난제에도 불구하고, 광주-원주 민자고속도로의 금융약정이 성공적으로 체결됨으로써 추후 추진될 타 민자고속도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민자사업이 점진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민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투자 위험을 일부 완화하는 등 투자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