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산업계 종사자들은 지난 2002년 대형업체(빅5)와 대중형ㆍ중대형간에 벌어졌던 “턴키전쟁”을 연상하면서 또다시 대운하 주도권을 놓고 업체간 격한 싸움으로 건설산업을 또다시 위기로 몰아넣지 않을까 조바심을 내고 있다.
지난 2002년 당시 중대형 및 중견업체들은 턴키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빅5건설사를 겨냥해 “턴키제도는 국익에 백해무익한 제도이며 오히려 건설업의 경쟁력을 약화시켜 건설업계 전체에게 고통을 주면서 건설경제 부흥의 암초가 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고, 뇌물비리 및 부패와 타락의 온상이다”이라는 내용의 골자로 한 턴키제도 폐지 건의서를 건설업체 연명으로 건설교통부 장관에게 건의했었다.
이는 결국 건설업체 스스로가 (건설업체)제얼굴에 침을 뱉는꼴이 되어 그 화살이 지금 건설업계를 겨냥하게 만든 단초을 제공했다는게 관련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당시 “턴키제도는 비리의 온상”이라면서 폐지론을 강력하게 주장했던 건설업체들은 지난해 턴키시장에서 큰 활약을 보였으며 올해도 턴키시장을 적극 공략대상으로 삼고 있다.
턴키제도 존속은 “기술개발에 매진해야 할 심의위원과 업체종사원들 모두를 부패와 타락의 온상으로 유인하고 있으며 이는 결국 엄청난 국력 낭비와 사회적 병폐, 그리고 건설업계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던 당시 업체들이 지금은 턴키제도의 추종자가 되어 언제 그랬냐며 턴키시장을 열심히 두드리고 있다.
한반도 대운하 사업의 주도권을 거머쥐기 위해 건설업체들이 무리지어 ‘세불리기’ 경쟁에 열을 올리면서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어 2002년도 ‘턴키전쟁’의 부작용이 재현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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