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논평] ‘서울 친환경 건축 기준Ⅰ등급’으로 서울시 신청사 건설해야
상태바
[NGO 논평] ‘서울 친환경 건축 기준Ⅰ등급’으로 서울시 신청사 건설해야
  • .
  • 승인 2008.01.1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지난 7일 세계 디자인 수도 서울을 위한 신청사를 재설계하기로 밝혔다.
신청사는 지구 온난화 방지와 타 도시의 파급효과를 고려해 서울시가 마련한 ‘서울 친환경 건축 기준 Ⅰ등급(Platinum)’으로 건설해야 한다.
그래야 수도 서울로서의 상징성, 역사성, 그리고 대표성을 가질 수 있다.
서울시 에너지수급 구조는 에너지 생산측면이 매우 빈약한 반면에 최대 소비지역이며 수혜지역이다.
또한 에너지 자립도가 떨어져 타 지역 의존도가 매우 높다.
한 예로 경기도를 제외하고 서울의 전력 자립률은 2.2%(2005년)로 현저히 낮지만, 전기 소비는 가장 많은 도시다.
건물부분에서는 서울시 온실가스 발생량은 전체의 43.2%를 차지하고, 총 에너지 이용량의 전체의 61.7%를 차지한다.
이에 작년 4월 서울시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1990년 기준으로 2010년까지 20%를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이미 서울시는 작년 3월 19일에 신청사 조정계획(안)에서 신·재생 에너지인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 태양열 급탕, 건물외피 마감재 대체 겸용인 태양광 발전 시스템, 자연 채광형, 태양광 집광 조명설비 등에 표준건축공사비의 5%이상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 친환경 에너지 선언’에서 서울시 신청사는 우수·중수 재활용, 에어커튼, 고효율 변압기, 옥상녹화 등 친환경·에너지 절약형 설계를 반영하여 에너지 자립도를 최대한 높이겠다고 발표했다.
‘서울 친환경 건축 기준’도 마련하여 친환경 기준과 에너지 기준의 달성 정도에 따라 친환경 건축물 등급을 부여하는 신축 건축물 기준을 정했다.
서울시 신청사 건립은 다른 지자체로의 파급효과까지 고려해 에너지 절약형·에너지이용 고효율 설계, 신·재생에너지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자립도를 최대한 높여야 한다.
그리고 ‘서울 친환경 건축 기준’Ⅰ등급(Platinum)에 맞게 설계해 친환경 건축물의 표본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서울시는 내년에 열릴 ‘C40 기후 리더십 제3차 정상회의’ 개최도시로서 전 지구적 기후변화 정책의 위상을 보여줘야 할 막중한 책임도 가지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