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들은 내년 공공공사 수주전망은 ‘그리 밝지는 않을 것’이라는 진단을 조심스럽게 내놨다.
본지가 실시한 ‘내년 공공건설 수주시장 향배는?’이라는 심층좌담회를 통해 업계 관계자들은 이같이 내다봤다.
이 자리에서 업계 관계자들은 내년 공공공사 수주전망에 대해 지난 10월 국가계약제도 개선에 따른 발주물량의 이월과 행복도시 등 각종 국가균형개발 사업이 예상되고 있으나 새 정부의 정책방향, 개정된 입낙찰제도 등 변수가 많아, 실질적인 발주물량은 금년보다 3~5% 정도 소폭 증가한 선에서 상향 조정될 것으로 관측했다.
이와 함께 혁신도시 등 참여정부의 국가균형개발 사업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기발주된 행복도시의 경우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판단한 것과 달리, 기업도시 및 혁신도시 등의 경우는 취소 또는 축소 움직임으로 발주물량이 예상대로 진행되기가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행복도시는 중앙행정기관 건립, 광역교통시설 등 도시건설이 본격화될 것이며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는 도로 등 기반시설 건설비 지원이 내년도 예산에 배정되어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대폭 개정된 입낙찰제도와 관련해서는 대형업체 관계자와 중소업체 관계자들간 견해차이를 나타냈다.
대형업체 관계자들은 턴키제도 개선의 다양성에 맞춰 최저가 부문에서 기술경쟁이 확대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지 못한 개정된 제도개선으로 파행적 운영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변경된 낙찰자선정 방식의 변화로 기존 턴키·대안중 많은 부분이 현행 최저가보다 못한 단순 가격경쟁방식으로 진행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중소형업체 관계자들은 현재 중소형업체가 최저가나 턴키에서 대형업체와 경쟁해 낙찰을 받을 수 있는 것은 가격경쟁뿐이라고 전제한 뒤, 최저가 Ⅱ,Ⅲ방식에서는 참가자수와 공사금액에 의한 참여제한으로 기존 최저가보다 중소형업체의 입찰참가 기회가 줄어들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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