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道 동탄JCT~기흥동탄IC 구간 직선·지하화 마침표
상태바
경부고속道 동탄JCT~기흥동탄IC 구간 직선·지하화 마침표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4.03.2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도로공사, 28일 5시 경부동탄터널 개통...구간 연장 축소로 통행료 조정

[오마이건설뉴스]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직선․지하화 공사를 마치고 3월 28일 오전 5시 경부고속도로 동탄JCT∼기흥동탄IC 구간을 개통했다.

이 사업은 고속도로 중 처음으로 지하화를 통해 상부공간을 국민들에게 돌려드리는 사업으로, 곡선 형태의 고속도로 구간을 직선화(4.72→4.70km)해 주행성을 향상하고, 도심 구간 고속도로를 지하화(경부동탄터널, 1.2km)해 고속도로로 인해 단절되었던 도시공간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특히, 경부동탄터널은 이용객들이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방재시설을 대폭 확충하여 안전 성능을 강화했다.<아래 사진 참조>

화재 발생시 즉시 진압할 수 있는 물분무 설비와 소화전을 50m 간격으로 설치했으며, 화재 연기 및 유독가스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배출할 수 있는 자동전동제연시설을 최초로 적용했다. 그리고 화재 시 구조물 보호를 위해 최대 1,350℃까지 견딜 수 있는 내화 보드를 적용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방재 및 내화설비를 갖추었다.

한편, 도로 선형 개선으로 사업 구간 도로연장이 약 20m 축소됨을 반영해 ‘고속도로 통행요금 산정기준(국토교통부고시)’에 따라 해당 구간을 이용하는 일부 경로의 일부 차종에 대해 통행료가 100원 낮아진다.

자세한 사항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www.hipass.co.kr)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제공=한국도로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