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메가시티 광역교통 석학들 27일 서울에 모인다
상태바
국내외 메가시티 광역교통 석학들 27일 서울에 모인다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4.03.25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광위, 27일 ‘제3회 광역교통정책 온라인 국제세미나’ 개최

[오마이건설뉴스]메가시티 광역교통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외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오는 27일 오전 9시 40분 한국과학기술회관(서울)에서 ‘광역교통이슈 및 해결방안(Metropolitan Transportation Issues and Solutions)’을 주제로 <제3회 광역교통정책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2일 열린 국내 전문가·관계기관 합동 ‘광역교통정책 세미나(대광위-대한교통학회-한국교통연구원-한국토지주택공사)’에 이어, 국내·외 전문가들과 광역교통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총 2개의 세션으로 진행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광역교통망의 지속적 확장과 정책 발굴’, 두 번째 세션에서는 ‘메가시티와 광역교통’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고 세션별로 질의응답 및 패널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션(session)1 = 에스씨 웡(S.C. Wong) 홍콩대학교 교수가 홍콩의 스마트 모빌리티 로드맵을 주제로, ICT 기술의 발전에 따라 홍콩의 도시교통 당국에서 도입 중인 SIGMA의 비전 등을 소개한다.

이어서, 샤시 남비산(Shashi Nanmbisan) 미국 네바다주립 라스베이거스대학교 교수가 ‘베이거스 루프(Vegas Loop)의 개통에 따른 접근성·이동성 변화 추이’를 주제로 라스베이거스에 건설되어 운영 중인 베이거스 루프의 현황과 장래 확장성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고준호 한양대학교 교수가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개통에 따른 수도권 공간구조 변화를 전망하고 이에 따른 정책 방향을 제안한다.

세션(session)2 = 김현수 단국대학교 교수가 메가시티 논의를 위한 광역교통망 구축 등의 이슈에 따른 계획기구 정책 방향을 제언한다.

이어서, 조중구 미국 남가주 지방정부연합(Southern California Association of Governments) 박사가 코로나-19 이후 남부 캘리포니아 지역 대중교통 수요 변화와 이에 따른 대중교통 정책 방향 변화 등을 소개한다.

그리고 장기태 KAIST(한국과학기술원) 교수가 인구의 도시 집중화와 이에 따른 직주(職住)분리 현상을 소개하고, 수도권 출퇴근 통행량 분석을 토대로 통행 시간이 시민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미국, 홍콩 등 참여국의 교통 정책·기술 사례를 통해 미래 광역교통의 비전과 패러다임에 대한 글로벌 트렌드와 정책 방향을 공유함으로써, 해외 진출에 관심 있는 국내 모빌리티 업체의 사업기회 발굴 등에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3회 광역교통정책 온라인 국제세미나 포스터 이미지/제공=국토부
제3회 광역교통정책 온라인 국제세미나 포스터 이미지/제공=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