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올 상반기 중 발주 예정
[오마이건설뉴스]국토교통부는 지난 31일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열어,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큰 약 11조원의 부지조성공사의 입찰방법을 심의했다.
그 결과,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는 활주로 조성을 위한 토목, 항공등화시설을 위한 전기, 항행안전시설을 위한 통신 등 여러 공종이 포함된 복합공사로서 공사기간 단축 필요성과 스마트 건설기술 적용계획을 인정받아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원안 의결됐다.
해상에 방파제를 설치하고 부지조성 후 활주로를 설치하는 난도가 높은 기술을 요하는 공사임을 감안해 낙찰자 결정방법은 가중치기준 방식으로 결정됐다. 이 방식은 설계점수와 가격점수에 가중치를 부여해 각각 평가한 합산점수가 높은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는 것이다.
아울러 부지조성공사는 ▲토석채취 ▲연약지반 처리 ▲방파제설치 ▲해상매립 ▲육상매립 ▲활주로 설치 등 공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분할시공이 곤란함을 인정받아 단일공구로 추진하며, 설계․시공․유지관리 전 단계에 BIM을 적용키로 했다.
김정희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장은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의 성공적 사업추진을 위해 민간의 창의적 제안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심의결과에 대해 건설업계를 대상으로 오는 7일 오후 2시 건설회관에서 설명회를 개최하고, 상반기 중 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오마이건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