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건설 컨소시엄, 다솜동 공공시설복합단지 주거부문 공모 당선
상태바
㈜원건설 컨소시엄, 다솜동 공공시설복합단지 주거부문 공모 당선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12.28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렬 행복청장 “공동체의 정(情)이 되살아나는 마을 조성될 것”
△5-2생활권 공공시설복합단지 설계공모 당선작/제공=행복청
△5-2생활권 공공시설복합단지 설계공모 당선작/제공=행복청

[오마이건설뉴스]행복청과 LH세종특별본부는 지난 22일 다솜동(5-2생활권) 공공시설복합단지의 주거 부문 공모 당선작으로 (주)원건설의 "돌봄공동체 마을"을 선정했다.

당선작인 “돌봄공동체 마을”은 ‘Aging in place(지역사회 계속 거주)’를 구현하기 위해 관계의 소통과 지속가능한 장소성의 가치를 지향하는 마을이라는 개념을 담았다.

이는 이웃단지와 대면함으로써 도시와 소통하는 ‘연결 공동체’, 선큰(sunken) 등 입체적인 공간을 계획해 포용적인 공동체를 경험하는 ‘커뮤니티 공동체’, 가변적인 공유 공간을 통한 지속가능한 ‘돌봄공동체’ 계획으로 세분화됐다. 이를 위해 단지 내부에 스포츠·문화를 테마로 한 소셜플레잉 플랫폼(키즈짐, 작은영화관, 오픈키친 등)과 돌봄·교육을 테마로 한 에듀케어 플랫폼(패밀리놀이터, 펫케어센터, 문화공방 등)을 계획했다.

특히, 심사위원회는 “돌봄 특화 공간을 집적화해 내·외부 프로그램과 잘 연계되어 있으며,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해결토록 계획되어 있다”고 총평했다.

김형렬 행복청장은 “올해 4월부터 추진된 다솜동 공공시설 복합단지 통합공모의 최종적인 그림이 나왔다”며 “지금까지의 공공시설 간 연계를 넘어 공동주택까지 유기적으로 확장함으로써 조화로운 경관을 조성하고, 지역주민들이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돌봄공간을 기반으로 공동체의 정(情)이 되살아나는 마을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주거 부문 공모대상지인 S1블록은 다솜동에 가장 먼저 추진되는 공동주택 단지로서 670세대가 계획됐으며, 2025년 상반기착공, 2028년 입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