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ESG평가 ‘A등급’ 최초 달성...‘BB→A’로 향상
상태바
LH, ESG평가 ‘A등급’ 최초 달성...‘BB→A’로 향상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12.28 0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준 사장의 ‘국민 중심’ ESG경영 철학에 따라 국민중심 ESG경영 실천

[오마이건설뉴스]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서스틴베스트가 실시한 ‘2023년 ESG평가’에서 LH 최초 A등급을 획득했다.

서스틴베스트는 지난 2006년 국내 최초로 자체 ESG 진단모델을 개발한 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으로 2023년 하반기 국내 최대 규모인 1,374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LH는 환경(E)·사회(S)·지배구조(G) 모든 영역에서 점수가 상승해 전년 대비 14.04점이 상승한 90.26점으로 1등급 향상됐다.

이번 등급상승은 지난해 ESG경영 원년 선포 이후, LH의 지속적인 ESG경영 강화 노력이 대외적으로 공인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

ESG 경영전략을 수립한 이후 전담조직 설치, 자체 ESG협의체 구성 등으로 ESG 경영체계를 마련하는 데 노력했으며, 올해에는 45개 과제를 편성하며 이한준 LH 사장‘국민 중심’ ESG경영 철학에 따라 고유 사업에 집중하고 입주민 혜택 및 국민 편익 증진을 목표로 국민중심 ESG경영을 실천해 왔다.

이러한 LH의 ESG 경영변화가 사업에서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났다. 지난 12월 전 부서 대상 ‘제2회 LH ESG 우수사례 공모전’을 실시한 결과, 5개 분야(환경, 사회, 지배구조, 지역 ESG협의체, 지역 ESG실천과제)에서 68개 과제가 발굴됐으며, 그중 내·외부 심사를 거쳐 총 14개 과제가 LH ESG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외부 심사위원들이 가장 높게 평가한 ‘파키스탄 슬럼지역 주거환경 개선과 연계한 온실가스 국제 감축’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 사업으로 LH는 개발도상국 슬럼지역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것과 함께 향후 10년간 134만 톤의 탄소배출권(669억원)을 획득할 수 있게 됐다. LH가 국내를 넘어 국제적인 차원에서 사회적 책임을 이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환경(E) 분야에서는 ▲임대주택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해 입주민 관리비 월 1만5,000원을 절감하고 잉여 전기는 인근 지역 주민에 무상 제공한 사례 ▲생물 다양성 확보를 위한 보호종의 대체서식지 조성 사업 ▲진주가좌산 폐선구간에서 탄소 365톤을 흡수하는 탄소상쇄숲 조성사업 등이 우수사례로 뽑혔다.

사회(S) 분야에서는 임대주택 공가를 청년 홀로서기, 범죄 피해자 보호 등에 적극 활용한 사례를 비롯해 ▲5060 은퇴자의 지방 정착을 돕는 지역활력타운 조성사업 ▲층간소음 해결을 위한 국내 최초 다양한 유형의 층간소음 실증실험이 가능한 시험실 건립안 등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지배구조(G) 분야에서는 민간기업과 국민의 경영 참여를 통해 성과를 창출한 다양한 사례가 발굴됐다. 공공 최초로 스웨덴 글로벌 가구기업인 이케아와 협업해 뉴:홈의 대국민 인지도를 높였으며, 시민 참여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LH COMPAS’ 플랫폼을 통해 화성시 신규 버스노선을 최적화하고, 광명시 전기차 충전소 최적입지를 선정하는 등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에 앞장섰다.

LH는 앞으로도 ESG 경영을 통해 국민 편의성을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한편, 전관예우 철폐, 건설문화 혁신 등 투명·윤리 경영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한준 LH 사장은 “앞으로도 국내 대표 공기업으로서 본연의 사업을 중심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고, 국민에게 혜택이 되는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