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량·지리정보 분야 ‘세계로, 세계로’
상태바
측량·지리정보 분야 ‘세계로, 세계로’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0.06.24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회의 유치·MOU 체결확대, 개도국 진출 활성화 추진 등국토지리정보원(원장 김경수)은 “측량 및 지리정보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지위 향상, 에너지협력외교 지원 및 국내 측량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고 밝혔다.
국토지리정보원은 국제협력 강화노력의 결과로 최근 아-태지역 GIS 인프라구축 상설위원회(PCGIAP) 사무국 및 제1회 UN 지구지리정보관리 포럼(UN-GGIM포럼) 유치와 알제리, 베트남과의 MOU 체결 등 큰 성과를 거뒀다.
그동안 한국은 측량분야 국제사회에서 이렇다 할 주목을 받지 못하였으나, 최근 PCGIAP 사무국과 UN-GGIM 포럼을 유치하는 등 국제기구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영향력 확대는 국제적 지위향상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영토, 지명문제 등에서 지원세력을 확보하는데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내년 9월 한국에서 개최예정인 UN-GGIM 창립총회는 각국 지도제작기관 및 지리정보관련 국제기구에서 대거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것을 기반으로 국제사회에서의 역할을 확실하게 자리매김하는 기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토지리정보원은 에너지협력외교 지원 및 국내 측량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목표로 개발도상국과의 MOU 체결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양자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하여 알제리에 이어 최근 베트남과 ‘지리정보 및 지도제작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고, 기술협력 및 국제기구에서의 협력을 통해 우호관계를 증진시켜 나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몽골, 캄보디아 및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개도국과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MOU체결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우수한 측량기술을 개도국에 전수해 국내 측량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자원부국과의 지리정보협력으로 에너지협력외교 첨병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