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7개 역사 설계 공모시장에 나왔다
상태바
남부내륙철도 7개 역사 설계 공모시장에 나왔다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2.11.17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30일까지 참가등록 마감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국가철도공단은 김천역, 성주역, 합천역, 진주역, 고성역, 통영역, 거제역 등 남부내륙철도 7개 역사에 대한 설계 공모를 시행한다.

참가등록은 오는 30일까지이며, 참가 등록자를 대상으로 내년 1월 19일까지 작품을 접수한다.

당선작은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2월 1일 발표 예정이며, 공모 관련 자세한 내용은 공단 누리집 또는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단은 지역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적 디자인뿐만 아니라 연계교통 환승 등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 역사 광장 공간의 지역 활용성, 탄소저감형 설계의 우수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할 계획이다.

특히,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역량있는 건축설계사의 참여확대를 위해 지역 특성과 전문성이 작품심사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추천을 받은 지역 건축전문가를 심사위원회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공모 완료 후 남부내륙철도 역사 설계를 내년 2월부터 2024년 말까지 본격 추진하고, 2025년부터 착공해 시운전 등을 거쳐 2027년 말 역사 운영개시 예정이다.

한편, 김천에서 거제까지 177.9km를 잇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7년 완료되면 지역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어 영남 지역의 산업, 관광 등 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