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협회, ‘2022 엔지니어링의 날’ 행사 성료
상태바
엔지니어링협회, ‘2022 엔지니어링의 날’ 행사 성료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6.04 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5년 엔지니어링맨’ 황광웅 건화 회장 금탑산업훈장 영예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3일 제19회 엔지니어링의 날을 맞아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2022 엔지니어링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엔지니어링의 날’은 산업 발전에 기여한 업계 종사자 및 기업의 노고를 치하하고, 산업의 대내외 위상 제고를 목적으로 2004년에 제정하여 매년 기념행사를 개최해 오고 있다.

올해는 “엔지니어링, 일상을 바꾸다! 미래를 열다!”라는 슬로건 아래 기념식(정부포상 수여), 설계대전 입상작 전시회, 산업발전 세미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며, 400여명의 업계 종사자가 참여해 엔지니어링의 날을 축하하고, 화합을 다졌다.

▲이해경 엔지니어링협회장 기념사/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이해경 엔지니어링협회장 기념사/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이해경 한국엔지니어링협회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지난해 협회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엔지니어링산업 진흥과 위상 강화라는 본연의 역할에 주력하면서 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 개정과 적격통과점수 상향, 55건의 표즌품셈 제.개정 등의미있는 성과를 달상했다"면서 "이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업계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정부와 국회, 그리고 7200여개의 사업자와 16만4000여명의 기술자 여러분의 노고에 따른 결과"라며 경의를 표했다.

이어 "협회는 이같은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올해에도 지속적인 법령 및 제도개선과 함께 엔지니어링의 가치를 알리는 여러사업들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엔지니어링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9명에 대한 포상과 설계대상 입상자 12명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금탑산업훈장 수여식/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금탑산업훈장 수여식/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이날 금탑산업훈장은 55년간 교통인프라 구축의 핵심 주역으로 국가 경제개발과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하고, 국내외 인프라 구축을 통해 엔지니어링산업 성장에 공헌한 황광웅 건화 회장에게 돌아갔다.

그리고 은탑산업훈장은 37년간 철도인프라 설계 및 사업관리로 국민생활 향상에 기여하고, 엔지니어링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 강병윤 수성엔지니어링 대표이사가 받았다.

이밖에 산업포장 1명, 대통령 표창 5명, 국무총리 표창 4명, 장관 표창 및 상장 27명 등 총 39명에게 정부포상이 수여됐다.

정부포상에 이어 제10회 ‘엔지니어링산업 설계대전’시상식에서는 “지하철 외부 출입구를 활용한 Vertistop ‘Sky Public(미래 하늘을 나는 이동수단의 비상시 착륙장)’”를 제안한 아주대 정수환, 가천대 주호연, 울산대 최다솜 학생 이 그리고 “Metal Organic Framework(MOF)를 이용한 화재 대응 장치”를 제안한 한국과학영재학교 정선우 학생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장영진 산업부 차관 치사/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장영진 산업부 차관 치사/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장영진 산업부 차관은 치사를 통해, 코로나19와 세계 경제 불확실성 등 대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 엔지니어링 최초수주실적 10조원 돌파와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한 업계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엔지니어링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정부의 지원 정책을 적극추진할 것임을 밝히고, 정부와 함께 업계의 분발도 당부했다.

기념식에 이어 오후에 개최한 엔지니어링산업발전 세미나에서는 ‘디지털 전환과 엔지니어링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중앙대 심창수 교수의 기조강연, 산업부에서 추진하는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현황 및 엔지니어링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사례 등의 발표를 통해 디지털 전환 필요성과 공감대를 확대했다.

▲훈포장 수상자들/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훈포장 수상자들/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