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 “철도관련 건설업계 제언 경청하고 정책 반영할 것”
상태바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 “철도관련 건설업계 제언 경청하고 정책 반영할 것”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4.0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철도산업 발전 간담회 개최...중대재해예방·철도산업발전방안 등 논의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정부도 철도가 국민의 삶과 함께하며 사회발전을 선도하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업계의 기술력과 창의력이 융합된 제언을 경청하고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 -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

국토교통부가 철도산업발전을 위해 건설업계와 머리를 맞댔다. 지난 1일 ‘철도정책 추진방향 공유를 통한 철도산업 가치제고, 사람중심의 안전관리 추진’을 내용으로 건설업계와의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전방위적 안전관리 강화 ▲철도산업발전 선도를 위한 철도 R&D 추진현황 ▲철도의 사회적 가치 제고 ▲철도건설분야 상생·공정경쟁 등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 중대재해 예방 강화조치상황을 점검하고, 최적의 설계외 안전한 시공을 독려하고 철도건설사업 특성에 맞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필수 안전관리사항 적극 이행을 당부했다.

또한, 철도 R&D와 관련, ▲세계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 실증’ ▲철도인프라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BIM기반 통합운영시스템 개발·구축’ 및 ‘KTCS-3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및 성능 검증’ 연구의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아울러, 철도시설과 연계해 창업공간, 철도어린이집 공급 등 철도의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데 업계의 동참을 독려했다.

특히, 최근 철도투자 확대에 따라 올해 역대급 물량의 철도사업 발주가 계획된 만큼 발주방식, 시기 및 공정성 강화를 위한 특별관리를 실시할 예정으로, 업계에서도 공정하고 성숙한 수주경쟁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올해 총 15조에 달하는 10개 사업이 설계·착공 등 후속절차가 착수 예정이며, 20건 내외의 T/K 공사발주가 예상된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건설사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먼저,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최선의 노력이 모든 사고의 완벽한 예방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여, 사업주 등에 대한 지원방안마련을 요청했다.

또한, 민자사업 활성화를 위해 사업범위를 수도권 신규사업에서 전국의 기존 철도망(광역철도, 일반철도)을 활용한 모델까지 확대하고, 운임 수익 이외에 역세권 개발권 부여 등 수익창출 다양화 방안 마련도 요청했다.

이에 국토부는 국가발전을 선도하는 철도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며 업계의 요청사항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철도안전 확보와 관련해 사업주에 기술·교육·홍보 등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민자사업 활성화 관련 건의도 철도산업 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 등의 관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