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주택 투자수요 감소, 도심 친환경주택에 중점 둬야”
상태바
“2020년 주택 투자수요 감소, 도심 친환경주택에 중점 둬야”
  • 임소라 기자
  • 승인 2010.03.22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흥개발국시장 비중 확대 전망…해외건설 키워드 ‘녹색건설’2020년 GDP대비 국내 건설투자 점진적 하락, 선진국과 유사 구조 진입대·중·소 업체간 동반성장 요구…발주자에 발주방식 등에 재량권 부여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김흥수·사진)은 지난 18일 건설회관에서 개원15주년 기념 “한국 건설산업의 현재와 미래”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한국 건설산업의 발전과 함께 지속 성장해온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개원 15주년을 기념해 한국 건설산업의 과거와 현재를 진단하고 향후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됐다.
세미나는 제1세션 건설시장, 제2세션 건설산업, 제3세션 건설상품 등 3개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제1세션에서는 ▲글로벌 건설시장 전망과 선택 ▲2020 국내 건설시장 전망, 제2세션에서는 ▲건설 정책·제도의 변화 전망 및 향후 과제 ▲건설산업의 일자리 동향 및 창출전략, 제3세션에서는 ▲2020 건설상품과 기술예측 ▲2020 주택·부동산시장의 미래에 대한 주제 발표가 있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이규방 전 국토연구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권주안 주택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태황 명지대학교 교수, 이문기 국토해양부 건설경제과장, 이상호 GS건설경제연구소 소장, 천길주 현대건설 전무이사 등이 참여해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제1주제 : 글로벌 건설시장 전망과 선택신흥개발국 및 미국시장 성장에 주목토목시장이 주도하는 해외건설시장 키워드는 녹색건설 최석인 연구위원2008년 기준으로 전세계 건설시장 규모는 약 7.5조 달러(매출액 기준)로 추산되며, 이는 전세계 GDP의 약 13.4% 수준이다.
이 가운데 선진국 시장이 55%(4.2조 달러), 신흥 개발국 등 시장이 45%(3.2조 달러)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 건설시장의 규모는 2020년에 이르면 약 12.7조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은 현재와 달리 신흥개발국 등 시장의 비중(55%, 7조 달러)이 선진국 시장(45%, 5.7조 달러)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10년 간 주요 성장은 중국, 인도, 브라질, 폴란드 등 신흥개발국 시장(Emerging Market)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미국은 예산에서 한계를 가진 서유럽이나 일본과 달리 향후 선진국시장에서도 성장 지역으로 예상되고 있다는 것이 특이점이라 하겠다.
중국은 2018년경에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건설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계 건설기업은 2020년에 이르면 미국과 유럽시장에도 진출하여 글로벌 선진 기업과 대등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상품별 시장에서는 토목 시장이 향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발전과 화공 플랜트 부문에서의 성장도 지속될 것이다.
건축 시장의 회복세는 가장 더딜 것으로 판단되나, 녹색 빌딩 부문의 성장은 주목해야 한다.
향후 시장 동력은 신흥개발국의 성장과 함께 녹색건설이 될 것이다.
녹색 에너지 부문의 투자 시장은 2005년부터 매년 60% 이상 성장하고 있다.
녹색 빌딩부문의 경우 2013년에 이르면 건물 발주 물량의 최소 13%에서 60%까지 녹색 빌딩으로 발주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새로운 건설기조(녹색), 경쟁심화 및 수익성 압박, 사업환경의 국제화, 노동인력 부족현상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세계 건설산업에서는 건설자재, 생산방식, 정보화 등에서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세계 건설시장은 항상 움직이는 상태로 언제든지, 어디서든, 어떤 시장이든 존재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은 시장이 있는 곳에 항상 활동하고 있다.
고정된 시장은 없기 때문에 글로벌 경쟁력에 여부에 따라 기업의 생존이 좌우된다.
내수 중심 시장에서 가능한 빨리 글로벌 시장 중심으로 조직과 인력의 전환이 필요하다.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시장의 진입도 고려해야 한다.
글로벌 기업은 모두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 시장에서 인지도도 상승하게 된다.
제2주제 : 2020년 국내 건설시장 전망2020년 GDP대비 국내 건설투자 점진적 하락, 선진국과 유사한 건설환경 조성기존 시설물의 재생 및 유지관리 프로젝트 등 증가이홍일 연구위원우리나라의 건설산업은 1990년대에 주택200만호 건설, SOC투자 확대 등으로 건설투자 비중이 GDP대비 20%를 상회하기도 한다.
그러나, 참여정부 시절 주택규제 영향으로 건설투자 비중이 매년 1%p 가까이씩 하락해 2007년에는 처음으로 15% 이하로 하락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우리나라의 건설산업도 산업의 수명주기상 성숙기 단계에 이미 진입했으며, 조만간 구미 선진국과 같이 10% 이하로 건설투자 비중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기도 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OECD 국가들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인당 GDP가 1만 3천 달러(2000년 기준 불변금액) 전후까지는 소득수준이 증가함과 동시에 건설투자 비중도 증가하나, 그 이후부터는 오히려 건설투자 비중이 감소했다.
우리나라 역시 1인당 GDP가 1만 2천~3천 달러까지는 소득수준 상승과 동시에 건설투자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이후 시점부터 감소하는 패턴을 보아고 있다.
연구원에서는 향후 우리나라의 건설투자 흐름을 전망하기 위해 경제성장(1인당 GDP)에 따라 각국의 국민경제에서 건설투자가 차지하는 위상(GDP 대비 건설투자 비중)의 변동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계량적 모델을 정립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특성을 반영해 최종적으로 중장기 국내 건설투자 전망치를 산출했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GDP 대비 건설투자 비중이 2015년에 13.0∼13.5%, 2020년에는 11.0∼11.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건설투자의 연평균 성장률은 2010∼15년 동안에 1.9∼2.6%, 2015∼20년 동안은 0.8∼1.7%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우리나라 건설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진입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향후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건설투자 비중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대규모 국책사업이 마무리되는 2013년 이후에는 국내 건설시장의 성장 둔화가 보다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건설업체들은 공공시장의 축소에 따른 공공시장 출구전략의 실행이 필요하다.
주택투자의 경우 2기 신도시 및 보금자리주택 등이 완료되는 2010년대 중후반 이후에는 수도권에도 더 이상 주택공급이 부족하지 않게 되고, 주택투자의 증가도 크게 둔화될 것이다.
2020년경에는 우리나라 건설시장이 선진국과 비슷한 모습이 될 것이다.
현재 구미 선진국의 GDP 대비 건설투자 비중이 10% 내외이므로 2020년에 국내 건설투자 비중이 GDP 대비 11%가 된다는 것은 바로 우리나라 건설시장도 10년 후면 선진국과 비슷한 환경이 조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향후에는 과거와 같은 대규모 신도시 개발, 기본적인 SOC 시설 확충 등의 프로젝트는 줄어들고, 대신 도심재생, 주택 리모델링, SOC 시설 유지보수 및 장수명화 등과 같은 유지관리 분야의 프로젝트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녹색빌딩, 초고층 빌딩, 대심도 도로·철도, 초고속 하이웨이 및 철도, 초장대교량 등과 같은 신기술에 의해 사회적 니즈(needs)를 질적으로 보다 충족시키는 건설 프로젝트가 늘어날 것이다.
제3주제 : 건설 정책·제도의 변화 전망 및 향후 과제대·중·소 업체간 동반 성장 요구, 발주자와 원하도급 간 상생협력체계 강화 필요발주방식과 PQ심사 등에 있어 발주자에게 재량권 부여 필요최민수 연구위원건설산업 정책은 그동안 업종 다양화와 더불어 규제 완화의 흐름속에서 대·중소기업간, 원·하도급간 상생협력을 도모하기 위하여 다양한 제도적 대책이 강구되어 왔다.
1990년대에는 시장개방과 더불어 건설업 면허 개방 등으로 건설업체수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건설사업관리(CM) 업종의 신설, 시공참여자제도 도입 등과 같이 다양한 업역 체계가 형성됐다.
2000년대에는 건설업 면허제에서 등록제로 전환, 종합건설업과 일반건설업의 겸업 허용 등 다양한 규제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최근에는 원도급자 직접 시공 강화, 시공참여자 폐지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종합건설업과 전문건설업 모두 직접 시공능력을 갖추는 것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건설산업에서는 포괄보증제도 도입, 주계약자형 공동도급 활성화 등과 같이 제도적으로 원·하도급간 수평적 관계 구축이 진행될 전망이며, 파트너링 방식이나 프라임컨트랙팅방식 등이 도입되면서 발주자와 원·하도급간 상생 협력 체계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건설업계에서는 대형업체, 중견 및 중소업체간 동반 성장이 요구되고 있으며, 제로섬(Zero Sum) 게임에서 벗어나 포지티브섬(Positive Sum) 게임으로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틈새시장 개척, 해외건설시장 개척 확대, 건설업등록업자의 시공범위 확대 등을 통해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업체규모별로 전문화·특화된 시장을 개척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
특히 건설업 등록업체수가 13,000개사에 달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무면허업자의 시공 범위를 축소하고, 건설업 등록업체의 시공 영역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공공공사 입찰에서는 기술제안입찰 확대, 순수내역입찰 및 내역서 수정방식 도입, 행정안전부의 최적가치낙찰제 도입 등과 같이 단순히 가격 이외에 업체의 기술능력을 동시에 평가하는 Best Value 방식이 점차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현행 국가계약법령 등에서는 특정 업종이나 업역의 보호를 위하여 분리발주를 강제하거나 분할계약을 금지하고 있으나, 전세계적으로 분할계약을 금지하거나 특정 공사의 분리발주를 법령에서 강제하고 있는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선진 외국에서는 공사 특성과 시장 수요, 발주기관의 요구 조건에 따라 유연하게 생산방식이 결정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 프로젝트의 개별 특성 및 공사비, 공기, 요구 성능 등 발주자의 요구 조건을 중시하여 발주자가 자율적으로 발주 방식을 선정,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요망된다.
공공공사 입찰에서는 공사 내용과 내역에 대한 충분한 검토 후에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입낙찰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또, 해당 공사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술능력이나 기술인력을 보유한 업체만이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한 경쟁을 확대해야 한다.
PQ 대상 공사도 획일적으로 규정되어 있으나, 최저가낙찰제 이외의 공사는 공사 특성에 따라 발주기관에서 PQ 실시 여부 등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도록 개선이 요구된다.
PQ 평가 기준도 회계예규에서 심사항목 등을 일률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발주기관의 재량권이 강화돼야 한다.
또, PQ나 적격심사에 있어서는 단순한 실적 평가 위주로 진행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과거 시공평가결과를 중시하고, 공사 및 현장 특성에 따라 평가항목 및 평가배점을 다양화해야 한다.
건설공사의 대형화, 복잡화에 대응해 입찰 및 계약단계에서 건설업체의 기술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입찰VE방식, Two Stage방식, 공기단축계약방식, 브릿징(Bridging) 방식 등의 활용이 요구된다.
산업정책 측면에서는 건설업체의 경영 환경을 고려할 때, 대형업체와 중견업체, 중소업체 등이 공존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업체간 기술 경쟁을 강화하되, 군제한 경쟁이나 도급 하한제의 개선, 혹은 시공여유율 제도 등을 통하여 호혜평등한 경쟁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문어발식 공사 수주에서 벗어나 특정 분야에 핵심 역량을 갖추고 전문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입찰, 계약제도를 정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
발주기관에서는 기술력 중심의 입찰·계약 제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내역심사와 저가심의 등에 필요한 전문성을 향상시켜야 하며, 공사특성별로 입찰자의 기술력을 판단할 수 있는 효과적인 평가 항목 및 배점 개발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
제4주제 : 건설산업의 일자리 동향 및 창출전략2007년 8월 이래 30개월째 건설업 고용 감소 지속건설산업의 특성과 노동계수로 볼 때 고용 창출 잠재력 매우 커심 규 범 연구위원“최근 30개월째 지속된 건설현장 일자리 감소의 주원인이 과도한 낙찰률 저하에 따른 노무비 삭감”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낙찰률 저하에 따른 노무비 부족을 만회하기 위해 작업 팀 규모를 축소하거나 불법 외국인력을 투입함으로써, 2007~2009년 사이의 최저가낙찰제 현장에서만 약 17만개의 내국인 일자리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건설산업은 기계화 및 자동화의 한계로 노동의존도가 높고, 해외 이전이 불가능하며, 비숙련인력의 일자리도 있기 때문에 어느 나라든 일자리의 보고(寶庫)로 활용되는 특성이 있다.
2007년 건설업 고용계수가 10.3(명/10억원)으로 서비스업보다 높아 전산업 중 최고인 점도 건설산업의 일자리 창출 잠재력이 건재함을 증명하고 있다.
“2007년 8월 이래 30개월째 건설업취업자수가 감소”하는 원인을 건설현장의 고용 행태에서 찾을 수 있다.
즉, “과도한 노무비 삭감을 만회하기 위해 건설사업주는 작업 팀 인원수를 줄이거나 임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불법 외국인력을 투입하는데, 바로 이것이 내국인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고 있으며” 그러한 경향은 낙찰률이 낮을수록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7~9년 사이의 최저가낙찰제 시행 공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약 17만개의 내국인 일자리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건설산업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당장의 예산 절감이 아닌 보다 멀리 그리고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낙찰률을 낮춰 절감된 재원으로 다른 공사를 만드는 것보다 발주된 공사에 적정 노무비를 지불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결국 ‘건설산업 일자리 창출 전략의 핵심은 적정 노무비의 확보 및 전달’. “사업주의 적정 노무비 확보뿐만 아니라 근로자로까지의 전달 체계가 내재된 사례로서 미국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미국에서는 정부가 노무비를 조사하여 공표하고 공공발주자가 이를 계상하면 건설업자가 이를 삭감하지 못하는 prevailing wage라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이것이 건설업계 전체의 파이를 키워 구성원의 상생과 내국인 일자리 창출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2007~9년 사이의 최저가낙찰제 공사에 적정 노무비가 지급되었다면 추가로 약 16만개의 내국인 일자리가 창출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 외에도 내국인 근로자를 다수 고용한 사업주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와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내국인력 공급 기반 강화도 필요하다.
제5주제 : 2020년 건설 상품과 기술 예측첨단 신기술의 융복합화가 건설산업 선도미래 건설상품은 녹색과 IT의 융복합에 의해 창출김우영 연구위원건설산업 환경은 그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미래를 대비하는 건설산업은 분야 간 융합을 통한 다방면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인구와 사회·문화, 국제관게, 경제, 과학·산업, 에너지·환경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건설산업은 글로벌 스탠더드의 도입을 통해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고, 문화와 가치관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감성사회·U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패러다임의 변화와 융·복합화를 준비해야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녹색건설을 대비해야 할 것이다.
건설산업의 변화방향과 관련, “기술과 글로벌화, 자원, 환경, 수요 관점에서 그 방향성을 가늠해야 하며, 타분야 기술과의 융·복합, 글로벌 표준화, 녹색건설 시장·상품·기술의 발굴, 대형화·다양화·통합화되고 있는 사회적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건설생산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건설산업의 방향성과 관련, 미래 건설산업을 준비하기 위한 체계를 상품(Product), 프로세스(Process), 투입요소(Input)의 관점에서 분석한 보고서가 발표됐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이와 같은 미래 건설상품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세스는 법·제도 관점에서는 글로벌 표준에 따르는 발주체계와 건설의 결과에 따르는 책임, 정책적 시장배분보다는 시장논리에 따르는 경쟁체계 등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며, 사업·생산구조 관점에서는 다양한 사업구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착수시점보다 준공시점의 평가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성과를 향상키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건설공법 관점에서는 기술의 융·복합화, 탈현장화·공장제품화, 부품의 모듈화·표준화를 강화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요소의 관점에서는 인력측면에서 다양한 전문성을 갖춘 인력들이 양성될 필요가 있으며, 자원측면에서는 고기능성, 고강도, 친환경, 대체자재 등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장비는 로봇화, 첨단 IT장비, 친환경 그린 장비, 고성능 운반장비, 주문생산 특화 장비 등이 성장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미래 건설산업은 부족해지고 있는 인력과 자원측면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을 융·복합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선진화된 산업으로 변모해야 하는 것이 필연적”이다.
제6주제 : 2020년 주택·부동산시장의 미래고수익 투자상품으로서의 주택에 대한 관심 퇴조주거용 투자 수요 감소, 비주거용 투자 수요 증가간접투자 선호 현상 뚜렷, 다양한 상품 개발 필요김현아 연구위원한국의 주택ㆍ부동산 시장은 향후 10년 동안 다양한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의 전환점이 도래함에 따라 시장은 물론 관련 산업과 정책에도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다가올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시장 및 산업환경을 정확히 진단하고 미래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선도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미래전략이 요구된다.
지난 30년간 한국의 주택?부동산 시장은 경제 및 인구성장이라는 풍부한 수요를 바탕으로 공간 건축물의 양적 공급이라는 개발에 치중해 왔다.
1970년 79%에 불과하던 주택보급률이 2006년 100%를 달성했으며 1인당 주거면적, 상하수도 보급률 등 주택의 물리적 환경개선에서도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가시적인 성과 뒤에는 부동산 관련 산업이 주로 개발중심에 치중되어 유지관리나 금융 등 서비스업으로 확대되지 못했고, 단기간내 공급확대라는 시급한 정책과제로 인해 대규모 아파트 단지 위주의 획일화된 주택을 생산하고 이로 인한 후유증(대규모 토지수용에 따른 토지투기, 이주민 정주권 박탈 등)을 겪어왔다.
향후 10년 한국의 주택ㆍ부동산 시장은 저성장, 인구 성장세의 쇠퇴, 양적인 주택부족문제의 충족 등으로 인해 수요와 공급면에서 다양한 변화가 예상된다.
인구 및 가구 성장에 의한 주택수요 모멘텀이 약화되면서 주택 수요의 핵심 인구층이 40대 이상으로 고령화 되고 있다.
.이미 주택보유율이 높은 40대 이상의 주택수요는 거주 편의성과 에너지 절감을 추구하며 동시에 노후 자금 확보를 위해 보유 부동산의 유동화에 높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1~2인 가구의 증가, 청년 실업 등의 문제로 인해 임대주택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산업적 발전도 기대된다.
보유 자산의 유동화 선호, 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으로 부동산 관련 금융 및 자산운용업의 발전이 예상된다.
지금 한국의 높은 주택가격 수준이 주요 선진국에서와 같이 향후 버블 붕괴로 이어질지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일본과 미국에서는 저금리, 과잉 유동성으로 인한 과도한 주택가격 급등이 인구구조 변화 도래, 금융위기 등을 맞이하면서 자산버블 붕괴로 이어져 가격 급락 및 관련 산업 부실로 이어졌다.
높은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와 베이비 부머들의 은퇴 등 한국에서도 인구구조와 금융환경의 변화가 도래하면서 많은 우려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상황은 주요 선진국의 사례와는 차이가 있으며 선진국에서의 버블붕괴 현상이 도래할지 여부는 지금부터의 시장 대응력이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담보대출의 확대로 대표되는 가구의 금융건전성 악화, 인구 및 주수요층의 감소현상이 지속되면 선진국과 유사한 패턴을 그릴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소득 증가에 따른 주택구매 및 교체수요증가의 기회가 있으며 적극적인 이민정책 도입이나 남북통일을 통해 인구가 다시 증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에너지ㆍ환경 관련 글로벌 공조와 제도변화의 수용, 기술혁신과 산업의 구조변화와 같은 환경변화도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국내 전문가 그룹의 설문조사결과 향후 민영주택공급측면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분야로는 기능적으로는 ‘기후변화 대응 및 친환경 주택’, 공간적으로는 ‘도심지역’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났다.
앞으로는 그린홈, 제로 에너지 홈, 에코 하우스 등 기후 및 환경ㆍ에너지와 관련한 건축 상품(주택포함) 개발 및 공급에 필요한 기술 및 제도적 발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향후 10년 동안 주택의 수요는 교외보다는 도심에 대한 선호가 더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바 도심 공급을 위한 다각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고수익 투자 상품으로서의 주택에 대한 관심은 이미 퇴조되고 있어 투자적 목적을 겨냥한 무리한 주택사업의 추진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
인구구조, 사회·환경변화로 부동산에 대한 인식은 이미 구조적 변화를 겪고 있으며 향후 10년 동안에는 부동산 보다는 금융상품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증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10년 동안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투자나 자산운용 측면에서 여전히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부동산 중에서도 주거용보다는 토지 및 업무용 부동산에 대한 선호가 더 커지고 자본이득보다는 운영소득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앞으로의 부동산 개발은 주택의 경우 거주 지역적 선호와 편의성을 담보로 한 실거주 목적 주택 구입에, 비주거용 부동산은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투자자산으로서의 개발수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술수준 및 제도적 여건 중 ‘기후 변화 대응 및 친환경 주택’과 개발 관련 ‘금융여건’이 가장 열악한 것으로 지적되어 향후 이 부분에 대한 산업측면에서의 노력과 정부 정책의 개선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