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하도급지킴이 시스템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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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달청, 하도급지킴이 시스템 개편
  • 김미애 기자
  • 승인 2018.01.23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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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앞으로 하도급지킴이 이용이 편리해진다.

조달청은 오는 11월까지 공공기관 공사현장에서 이용하는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을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편한다.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의 주요 개선 사항은 계좌 간소화, 공공기관 연계 기능 등이 있다.

기존에는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는 업체가 공사 발주 공공기관 별로 3개의 통장을 만들어야 해서 여러 계좌를 운영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개편할 시스템에서는 은행과 협조를 통해 하도급지킴이 이용 용도의 3개 통장만으로 시스템을 이용하게 개편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공공기관 내부 시스템과 연계 기능이 미흡하여, 공공기관 담당자가 대금 지급 정보 등을 이중 관리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나, 개편할 시스템에서는 공공기관 시스템과의 연계 기능을 제공해 공공기관 자체 대금지급 시스템 구축이 아닌 하도급지킴이 이용을 유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인력관리 정보 연계를 통해 건설근로자의 근로일수 등을 시스템을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정확한 임금지급 여부를 감독관이 확인 가능하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곽희섭 전자조달관리과장은 "시스템 개편은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된 계좌 관리의 불편함 해소 등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도급지킴이는 지난해 말 기준 359개 공공기관이 이용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7조원의 대금이 하도급지킴이를 통해 지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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