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통량 1위는 ‘강남대로’
상태바
우리나라 교통량 1위는 ‘강남대로’
  • 이정우
  • 승인 2017.09.05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교통량 자료 미수집 도로 교통량 추정 기술 개발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우리나라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은 도로는 1위는 강남대로(한남IC→한남대교)로 나타났다. 강남대로는 평일 16만1741대/일(평균)의 교통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빅데이터 기반 교통량 추정 기술을 통해 특정도시 특정도로에서의 차량이 하루 몇 대나, 또 시간대별 얼마나 다니는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알 수 있다.

▲ 일평균 교통량 발생 현황 데이터/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공공부문 교통량 빅데이터와 민간의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현대엠엔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지난 2015년 1년치 내비게이션 데이터 활용을 융합해 교통량 자료가 수집되지 않는 도로까지의 교통량을 추정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 현장조사의 경우, 전국도로대비 교통량 수집량이 3%에 불과했으나, 이제 미관측 도로 교통량 추정알고리즘과 전국단위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통해 기존 조사의 시간과 예산의 제약을 극복하고 전국 95% 도로의 교통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에 인력식 현장조사를 통해서만 수집할 수 있었던 회전교통량에 대한 교통량 추정기술을 개발해, 교차로에서의 방향별 교통량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해 대중교통 이용량까지 포함하는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