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사막이든 바다든 ‘현대맨’이 간다-① 현대건설 영업본부 최병욱 상무를 만나다
상태바
[기획인터뷰] 사막이든 바다든 ‘현대맨’이 간다-① 현대건설 영업본부 최병욱 상무를 만나다
  • 박기태 기자
  • 승인 2007.09.1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주영업은 기술력과 시공경험, 그리고 신뢰가 가장 중요한 척도 입니다 “28년 건설 외길을 걸어온 ‘현대맨’ 최병욱 상무는 “수주영업에는 왕도가 없다”며 “특히 건설산업에서는 기술경쟁력도 뛰어나야 하지만 신뢰를 잃어버린다면 그 기업은 생존하기 힘들다”고 강조한다.
지난 1979년 입사 후 외주자재부(현 외주구매실)와 해외지점에서 근무해 오다 1999년 영업부로 자리를 옮긴 최 상무는 회사내에서도 ‘新男(신뢰받는 남자)’로 불릴 만큼 신뢰를 중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는 수주시장이 갈수록 침체되고 있어 타사와 차별화된 특단의 전략으로 뛰어난 기술력과 풍부한 실적을 바탕으로 어려운 수주영업환경을 극복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국내부문에서는 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항만, 철도, 터널 등의 수주역량에 집중하고, 해외부문에는 석유화학, 발전, 가스 개발사업 등에서 고부가가치의 공사를 선별해 물량을 확보하겠다는 게 그가 추구하는 영업전략 마인드다.
아울러 그는 “건설산업의 특성상 수주영업은 한 번 놓치면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일회성을 가지고 있다”며 말한 뒤 “이를 위해서는 선진화된 업무시스템을 바탕으로 구성원 전체의 힘을 집중해 그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