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추진 서울시민들, 서울시 행정갑질에 뿔났다
상태바
재건축 추진 서울시민들, 서울시 행정갑질에 뿔났다
  • 김미애 기자
  • 승인 2016.03.1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층고제한 등 각종 재건축․재개발 규제철폐 조합원 총궐기대회 예정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민들이 단단히 뿔났다.

정비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그동안 각 추진위․조합을 중심으로 산발적으로 외쳤던 각종 규제들의 완화 또는 폐지 목소리가 공허한 외침으로 전락하자 결국 집단적인 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대치은마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조합, 신반포3차 재건축조합, 잠실진주아파트 재건축조합, 청담삼익아파트 재건축조합,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 등 6개 추진위․조합은 17일 정오부터 18일 오후 6시까지 이틀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재건축․재개발 규제철폐 총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회기간 중 17일 저녁에는 각 추진위·조합 대표들의 집단 농성이, 18일 오후 2시에는 전체사업장 총 궐기대회가 각각 계획돼 있다.

특히, 이번 총궐기대회는 재건축․재개발 추진위․조합들이 주최이긴 하지만, 사단법인 주거환경연합이 후원을 맡아 연합 산하 서울․수도권의 각 구별 연합회 소속 추진위․조합들도 함께 할 예정이어서 행사 기간 중 서울시 전역의 조합원 2만 명 이상이 집회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총궐기대회 김구철 준비위원장은 “가용택지가 부족한 도심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양호한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재건축·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이라며 “하지만, 서울시에서는 과도한 규제로 인해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극도로 위축되고 있어 이번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총궐기대회를 통해 서울시 내 각 구역 토지등소유자 및 조합원들은 층고 제한과 용적율 규제, 과도한 기부채납, 임대주택(재건축 소형주택) 문제 등 그동안 정비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가로 막았던 각종 규제들의 폐지에 한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10월 한강변 재건축 아파트의 최고 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하는 내용 등을 담은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4대 권역별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하지만, 각 권역별 설명회는 결국 서울시 정책을 비판하는 규탄장이 됐었다. 설명회에 참석한 정비사업 관계자 및 조합원들이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은 시대에 역행하는 정책”이라고 입을 모았기 때문이다.

또한 한남3구역재개발조합과 주거환경연합 등은 지난해 11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이번 총궐기대회와 비슷한 내용으로 대규모 규탄대회를 진행하고 서울시측에 청원서를 제출한 바 있으며, 지난해 말에는 한 서울시민이 35층 제한 등 정비사업을 억압하는 각종 규제들을 개선해달라는 온라인 청원을 신청해 천명이 넘는 시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이와는 별도로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조합 역시 각종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는 조합원들의 의지를 모아 서울시 민원실에 서류접수하기도 했다.

그러나, 서울시측은 현재까지 최고 층수 35층 제한 지침과 관련해 이렇다 할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고, 각종 정비사업 규제 정책과 관련해서도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궐기대회를 주최하는 조합과 주거환경연합은 이번 궐기대회 이후에도 그간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지속적인 투쟁을 전개하기로 하고 4월 총선에서도 해당 문제를 이슈화하고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