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감리원 34세 이하로 변경
상태바
신규 감리원 34세 이하로 변경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5.08.3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주택건설공사 감리자지정기준ㆍ감리업무 세부기준 개정안 행정예고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앞으로 신규 감리원은 초급 또는 중급 건설기술자로서 만 34세 이하여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주택건설공사 감리자지정기준’과 ‘주택건설공사 감리업무 세부기준’ 개정안을 31일 행정예고했다.

◆주택건설공사 감리자지정기준 개정 = 신규감리원 자격요건을 초급 또는 중급건설기술자로서 만 34세 이하인 자로 변경하기로 하였다.

이와 함께, 여성감리원의 출산장려 및 여성고용창출을 위해 감리원 교체건수 제외대상에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포함키로 했다.

또한, 그동안 감리자의 부실벌점을 누계평균으로 평가해 오던 것을 최근 2년간의 벌점합계로 평가해 감리자 선정 시 실질적으로 부실감리자가 감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감리원 배치계획서에 감리원 배치 시 비평가대상감리원, 조경감리원 및 신규감리원도 실명을 기입토록 했다.

이밖에 토목분야 역시 모든 토목공사의 경력을 인정하고, 주택건설공사 외의 공사종류별 경력의 인정비율을 설비분야와 동일한 수준으로 일원화했다.

◆주택건설공사 감리업무 세부기준 개정 = 분야별 감리원이 현장 이탈 시 동급 이상의 동일직종 감리원 또는 총괄감리원이 대체하고, 총괄감리원이 현장을 이탈하는 경우에는 건축분야 감리원 중 총괄감리원이 지정하는 자가 대체하도록 기준을 명확하게 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이 개정안에 따라 보다 투명하고 건실한 감리가 수행될 뿐만 아니라, 신규감리원·여성감리원 등의 처우도 개선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