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객들, 이 정보만은 꼭 읽고 떠나세요
상태바
여름휴가객들, 이 정보만은 꼭 읽고 떠나세요
  • 오세원
  • 승인 2015.07.2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24일~8월 9일까지 17일간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 시행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올 여름 휴가철에는 다음달 1일부터 7일 기간 중 전체 휴가객의 38.2%가 몰리고, 다음달 1일(출발)부터 2일(귀경)에 고속도로 혼잡이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달 24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17일간을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 합동 하계특별교통대책을 마련했다.

◆교통수요조사 결과 = 이 대책기간 동안 교통수요 분석결과에 따르면 올해 여름 특별교통대책기간 동안 일평균 459만명, 총 7,801만명이 이동해 전년대비 5.0%, 평시대비 26.0% 각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 고속도로 이용차량은 총 7,325만대(일평균 431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총 6,941만 대(일평균 408만 대)보다 5.6% 증가할 전망이다.

이 대책기간 동안 올 여름휴가객의 약 70.0%가 몰릴 것으로 보이며, 특히, 다음달 1일부터 7일까지 7일간은 전체 중 38.2%의 이동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고속도로 혼잡은 휴가지로 출발하는 차량은 다음달 1일, 휴가지에서 돌아오는 귀경차량은 다음달 2일이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휴가지역으로는 동해안권이 25.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남해안권 21.2%, 서해안권 10.7%, 제주권 10.5% 순으로 나타났다.

◆특별교통대책 = 우선 휴가기간 이동객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특별교통대책기간 동안 1일 평균 철도 8회, 고속버스 279회, 항공기 34편, 선박 195회를 증회하는 등 대중교통 수송력이 증강된다.

아울러, 교통량 분산을 위해 첨단정보기술(IT)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지·정체 구간 우회도로 지정, 교통 집중기 및 혼잡구간 등에 대한 교통정보 제공 등 사전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 앱,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실시간 도로소통상황과 우회도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및 국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무료 앱이 제공되고, 국가교통정보센터, 도로공사 로드플러스, 종합교통정보안내(1333) 및 콜센터(1588-2504)와 도로전광판 1,713개가 운영되며, 우회도로 등이 포함된 교통안내지도 2만2,000부를 배포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16개 노선 57개 교통혼잡 예상 구간 695㎞에 대해 국도로 우회를 유도하고, 일반국도 46호선 남양주~가평 등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9개 구간 169㎞에 대해서는 우회도로가 지정·운영된다.

특히, 도로공사는 로드플러스 네트워크 용량을 1,050MB에서 1,500MB로 상시체계를 유지해 기존 시간당 23만명에서 1.4배 증가한 33만명이 동시 접속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도로의 준공 및 조기개통, 고속도로 갓길의 효율적 운용과 교통수요 관리, 피서지 주변도로 교통대책 등 다양한 교통소통대책이 시행된다.

평택제천선 충주~제천 구간(42km)이 신설 개통되고, 남해선 냉정∼부산 등 4개 구간(68km)이 확장 개통 되었으며, 일반국도 45호선 아산 신동~탕정 등 25개구간(188㎞)이 준공 개통되고, 43호선 경기 화성시 분천∼송산 등 13개구간(56㎞)이 임시 개통됐다.

또한, 갓길 차로제 30개 구간 215㎞, 승용차 임시 갓길차로 2개 구간 11㎞를 운영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이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서해안선·남해1지선 2개 분기점의 진입램프 접속부를 축소 운영해 진입 차량으로 인한 본선 정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경부선 한남대교 남단에서 신탄진 구간(141㎞)에는 평소와 같이 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된다.

교통상황에 따라 수원, 기흥, 매송, 비봉 등 4개 노선 24개 주요영업소의 진입차로 수를 조절해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차량을 통제하고,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 등 8곳에는 본선 교통상황에 따라 진입램프 신호등 제어를 통해 진입교통량을 조절하는 램프미터링이 시행된다.

주요 해수욕장 및 국립공원 등 휴가지 인근 정체가 예상되는 43개 영업소는 교통상황에 맞추어 출구부스 탄력운영 및 근무자 추가편성, 우회도로 안내, 갓길 이동수납 등을 통해 교통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버스전용차로·갓길차로 위반 등에 대한 계도 및 적발을 위해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무인비행선을 1대를 추가 운영해 총 3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피서객의 편의증진을 위하여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4일간 자동차 제작사 합동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등 총 17곳(27개 코너)에서 자동차 무상 점검서비스가 실시되고, 화물차에 대해서는 민·관 합동으로 대책기간 중에 주요 휴게소 7개소에서 등화장치 점검(정비) 등 무상 정비서비스를 실시한다.

고속도로 정체구간 졸음쉼터 4곳에서는 ‘시원한 물 드림 행사’를 추진하고 안전순찰차를 활용 냉각수 보충, 배터리 충전 제공 등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고속도로 본선 주요정체구간에 임시화장실 183칸을 추가 설치하고, 휴게소의 경우 직원용 화장실 개방 등 736칸을 추가 이용토록 해 총 919칸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피서객의 편의증진을 위하여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달 3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4일간 자동차 제작사 합동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등 총 17곳(27개 코너)에서 자동차 무상 점검서비스가 실시되고, 화물차에 대해서는 민·관 합동으로 대책기간 중에 주요 휴게소 7곳에서 등화장치 점검(정비) 등 무상 정비서비스를 실시한다.

고속도로 정체구간 졸음쉼터 4곳에서는 ‘시원한 물 드림 행사’를 추진하고 안전순찰차를 활용 냉각수 보충, 배터리 충전 제공 등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고속도로 본선 주요정체구간에 임시화장실 183칸을 추가 설치하고, 휴게소의 경우 직원용 화장실 개방 등 736칸을 추가 이용토록 하여 총 919칸을 확충할 계획이다.

◆교통안전대책 = 정부는 도로관리청별로 집중호우 등 기상특보시 비상근무체계 구축과 항공기 및 여객선에 대한 운항통제 강화 등 여름철 특성에 맞는 안전대책이 시행된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한 이동을 위하여 도로포장, 안전시설 등을 사전 점검하고 졸음운전 예방, 안전벨트매기 등 안전운전 캠페인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속도로 및 터널 교통사고에 대비하여 119구급대 연락체계(305개소) 구축과 구난차량(1,904대) 신속 연락 체계 구축 등 교통사고시 신속한 인명구조와 사고처리 체계가 구축·운영된다.

버스운전자의 과로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예비운전자 확보 및 운전 중 휴식을 철저히 이행하며, 운전자 특별안전교육을 실시(7.16~23)하여 대중교통 안전을 제고할 계획이다.

정부는 하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기간 중 열차 안전운행 확보를 위해 분야별 안전점검을 진행 중이다.

역, 주요시설물(건축물, 교량, 터널, 옹벽 등)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 점검과 함께 집중 호우 대비 수해우려지점 관리 및 배수로 정비실태를 점검, 재해우려지역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재해우려개소 등 취약개소 관리강화 및 복구장비 확보, 운행선 인접공사 안전확보 조치 및 확인·점검 강화, 신호보안장치에 대한 특별 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집중호우 등 재해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여름철 재해대책본부 운영중에 있다.

하계휴가 특별대책기간 동안 항공편을 이용하는 여객이 급증하고 항공기 운항이 증편됨에 따라, 항공안전을 증진하기 위해 최신 기상정보 및 정확한 예보 제공, 운항 전·후 기내보안점검 철저, 항공기 예방정비 철저 등 항공기 안전운항 대책을 강구하고, 자발적 하기 승객에 대한 처리절차 숙지 및 이행철저, 항공기 지연 운항 시 사전홍보 등 승객편의 조치 철저, 안전을 최우선하여 기상악화시의 운항통제 강화 등을 통한 여객서비스 강화 등 항공안전을 제고할 계획이다.

해상부문에서는 여객선 안전확보를 위해 여객선 안전관리 지침에 따라 관계기관(해경서, 해운조합, 선박검사기관 등) 특별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계류시설 및 터미널 내 각종 시설물 안전점검과 여객 집중 항로를 대상으로 하여 안전관리요원을 증강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기상악화에 따른 운항통제 철저, 호전시 신속한 운행재개 여부 결정과 함께 세월호 사고 이후 시행중인 여객신분확인, 화물전산 발권, 화물 과적방지 및 고박상태 확인 등 안전관리대책 이행여부를 철저히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교통수단별로 메르스 확산방지 대책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공항에서는 메르스 자가격리자 항공기 탑승방지 확인 시스템을 운영하며, 해운에서도 여객터미널 및 여객선 방역소독, 메르스 자가격리자 발권 제한 등 여객선 감염위험을 차단할 계획이다.

고속버스의 경우, 전 차량 운행 전 차량내 동영상 상영, 운행 승무원에게 마스크 지급 및 영업소에 마스크를 추가 비치하고, 고속도로 휴게소 및 영업소에도 자체점검을 강화 및 방역물품을 비치하며, 철도는 승무원 등 마스크 지급, 접점장소 손 세정제 비치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이 이동시간과 교통 혼잡을 줄일 수 있도록 출발 전 국토교통부 및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제공되는 예상혼잡일자와 시간대, 도로 등 교통정보를 미리 확인한 후 출발시점과 경로를 결정하여 줄 것을 당부하고,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 앱, 도로변 전광판(VMS), 교통상황 안내전화(종합교통정보 1333, 고속도로 콜센터 1588-2504) 등을 통해 제공되는 실시간 교통상황과 지정체 구간 우회도로 정보를 이용하면 편리한 여행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고속도로 교통혼잡 예상구간 현황

≪교통정보 안내전화 및 인터넷 주소≫

◈ 종합교통정보 안내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포탈사이트 www.molit.go.kr
- 인터넷 실시간 교통정보제공 : www.its.go.kr
- ARS 1333(고속도로, 국도, 철도, 항공, 기상)

◈ 전국 대중교통정보안내
- 국토교통부 TAGO 홈페이지 www.tago.go.kr

◈ 고속도로 교통정보 안내 콜센터 ARS, 홈페이지 주소
- ARS 1588-2504,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www.ex.co.kr

◈ 응급환자 수송 : 119

◈ 철도 ARS, 홈페이지 주소
- ARS 1544-7788, 홈페이지 www.korail.com

◈ 고속버스 ARS, 홈페이지 주소
- 통합 콜센터 ARS 1588-6900
- 홈페이지 경부선 www.kobus.co.kr
- 호남선 www.easyticket.co.kr,

◈ 항공기 ARS 및 홈페이지 주소
- 대한항공 ARS 1588-2001, 홈페이지 www.koreanair.com
- 아시아나항공 ARS 1588-8000, 홈페이지 : www.flyasiana.com

◈ 여객선 홈페이지 주소
- 한국해운조합 홈페이지 : www.haewoon.co.kr, island.haewoon.co.kr

◈ 기상정보 ARS, 홈페이지 주소
- 기상청 ARS 131(해당지역 DDD+131), 홈페이지 www.kma.g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