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롯데 수족관 정밀안전진단 행정명령
상태바
국민안전처, 롯데 수족관 정밀안전진단 행정명령
  • 오세원
  • 승인 2014.12.1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측 “국민 불안 해소위해 지적 사항 성실히 이행할 것”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민안전처는 11일 제2롯데월드 수족관 누수 현상에 대한 정부합동안전점검 결과, 롯데월드 측에 정밀안전진단을 요구하는 행정명령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롯데측은 “시민들의 불안감을 조속히 해소할 수 있도록 정부와 서울시 합동조사 결과 발표에서 지적한 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롯데월드몰 안전 관리에 더욱 신중을 기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시설물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학교수, 구조기술사 등 관련분야 11명으로 구성된 정부합동점검단은 건축시공, 토목구조, 전기안전, 재난관리 4개분야로 실시한 안전점검에서 언론에 이미 보도된 수족관 1개소 외에 벨루가 수족관 주변에서 2개소의 누수현상을 추가로 발견했다.

누수현상 원인에 대해서는 수조의 아크릴과 콘크리트벽을 접착시키는 실란트 시공 과정상의 하자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하고, 수족관 벽등 구조체의 결함은 없는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정부합동점검단은 추가로 2개소의 누수현상이 발견됨에 따라 보다 정확한 것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해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김찬오 점검단장(서울과학기술대 교수)은 “수족관 누수로 인한 대량 방류사태 발생 가능성은 적으나, 지진 등으로 인한 대량 방류사태 발생 시 크게 우려되었던 변전소(지하3~5층)의 안전성 문제는 점검결과 큰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하고, “대량 방류된 물은 피난 계단을 따라 지하5층의 집수정으로 흘러들어가 펌프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고, 케이블의 방수처리가 잘 되어있어 침수피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했다”고 밝혔다.

이울러, 김 단장은 “방류된 물의 변전소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롯데월드 측에서 이달중 공사예정인 상시폐쇄형 차수문(필요시 버튼식 개방) 설치를 완료하면 변전소 침수가능성은 더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차수문이 수족관에서 방류된 물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차수문이 설치될 경우 별도로 점검하고, 국민 불안을 불식 시킬 수 있도록 변전소 안전에 대해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감독 지자체를 통해 롯데월드측에 정밀안전진단 명령과 함께 점검결과 드러난 문제점 보완을 요구하고 정밀안전진단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실란트 전면재시공 등 필요한 후속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