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안내
‘화주기업․물류기업 공생발전 협의체‘ 제4차 위원회 개최
icon 관리자
icon 2014-04-03 15:52:14  |   icon 조회: 6109
첨부파일 : -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화주기업․물류기업 공생발전 협의체‘ 제4차 위원회를 개최했다.

안현호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의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회의에서 마련된 공생발전 방안의 활성화에 주안점을 두어 공생발전 모범사례를 소개하고 표준계약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해외 동반진출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해외진출 지원센터’의 사업 추진계획을 점검하고 해운분야 화주・선사 간 상생협력 추진현황을 소개해 공생발전 실천을 보다 구체화했다.

공생발전 대표 모범사례는 표준계약서를 도입하고 화주・물류기업 간 유가상승 리스크 분담 방안을 실천해 물류분야내 공정거래문화 정착에 기여한 ‘삼영물류와 한국후지제록스’가 채택됐다. 이 외에도, 화주-물류기업이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모델이 소개돼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와 함께, 표준계약서 등 공생발전 활성화 방안도 논의됐다. 표준계약서의 일률적인 도입 부담은 완화하되, 핵심 조항은 우선 도입토록 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철저히 준수하도록 유도하며, 공생발전 실천 우수기업에는 표창 수여, 불공정 거래 기업에 대해서는 명단공개 등 실효성 있는 방안을 추진하며, 이러한 사례를 권역별 정책설명회, 교육 등을 통해 적극 홍보・전파할 계획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각종 물류기업 인증제 평가기준에 표준계약서 등의 활용여부를 반영하거나,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물류분야에 표준계약서를 활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해양수산부가 추진 중인 국내 해상운송 분야 화주・선사 간 표준계약서와 적정운임 산정기준 도입 추진 현황도 소개됐다.

아울러, 양 업계의 해외시장 동반진출에 조력자 역할을 할 ‘물류기업 해외진출 지원센터’의 운영계획도 논의됐다.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는 “이번 4차 위원회를 통해 그간 마련해온 공생발전 방안이 실제 물류현장에서 적용되는 모습을 확인하는 등 물류분야의 경제민주화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 양 업계 간 상생협력을 통해 물류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양 부처 모두 업계지원 및 제도개선을 위한 협업을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4-04-03 15:52:14
175.192.149.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