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제회, 조직개편 및 제도개선으로 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한다

2011-02-28     임소라 기자
건설근로자공제회(이사장 강팔문)는 공제부금 운영의 투명성 및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본부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설립이후 최대 규모의 조직개편을 단행해 3.1일부터 시행한다.
실·본부장제 도입으로 권한과 책임을 대폭 하향 조정, 종전 62%에 달하던 임원의 결재비율을 40%로 축소하는 대신 실본부장과 팀장에게 권한을 대폭 위임하는 등 조직운영에 활력을 부여했으며, 독립적인 감사부서를 신설하고, 전담인력도 배치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인원 증원은 없이 본부조직은 8팀에서 2실 2본부 15팀으로, 지부조직은 8지부에서 9지부 1출장소로 개편했다.
공제회 출범이후 줄곧 수행해 온 퇴직공제사업 외에 근로자 수요에 맞게 훈련·취업지원·복지 등 사업영역을 다각화하여 중장기 미래의 바람직한 조직구조를 설계하고, 지난해 3개월여간의 한국능률협회의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해, 지난해 말부터 시범운영해오던 임시직제를 정식직제화하는 등 대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공제업무 수행관련 전문적·기술적 사항에 대해 자문을 받는 등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해 전문위원 제도를 도입하고, 경영합리화(아웃소싱 또는 인소싱) 조치가 가능하도록 부서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외부기관에 도급 또는 위탁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인천출장소는 청라, 검단, 송도 등 신도시 공사로 업무량이 늘어남에 따라 지부로 승격하였으며, 제주에도 출장소를 운영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증대한다.
또한, 성과평가보상위원회 신설 등 자산운용체계를 개편하여 경쟁과 성과위주의 자산운용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공제부금을 보다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해온 공시제도 이외에 정보공개 제도를 새롭게 도입했다.
또한, 자산운용위원회(8명)와 리스크관리위원회(5명)의 위원수를 각각 2명 증원해 외부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하는 등 위원회 운영을 내실화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정보기술 변화에 따른 대내외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업무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보화 업무 추진방법을 체계화하는 등 전산규정도 전면 개정했다.
특히, 전산자료의 사용 및 열람 기준을 마련하고, 개인정보보호근거를 마련하는 등 정보를 투명하게 운영하면서도 법률에 저촉되지 않도록 통제장치를 마련했다.
공제회 강팔문 이사장은 이번 조직개편과 제도개선을 계기로 건설근로자에게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이며, 또한 공제부금을 더욱 투명하고 책임성 있게 운영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