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 “항공안전, 건실한 항공산업 성장 이끄는 길”

작년 국내 항공업계 안전투자 총 5조8453억원, 전년比 38.2% 증가

2024-07-04     오세원 기자

[오마이건설뉴스]“항공안전투자 공시제도 운영 이후, 항공안전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항공안전은 항공사 경영의 최우선 과제이며, 핵심 경쟁력이다. 아울러 항공안전에 대한 투자를 비용으로 인식하지 않고, 회사 규모에 맞는 적절한 안전 투자로 안전도와 신뢰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야말로 항공 수요를 견인하고, 건실한 항공산업 성장을 이끄는 길이다”(유경수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관)

지난해 국내 항공사 등 항공업계 안전 투자 규모가 총 5조8,45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 4조2,298억원) 대비보다 1조6,155억원(38.2%) 늘어난 것이다.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에서 2023년도 투자 내역을 검증한 결과, 대부분 항공사의 투자 실적은 전년 대비 증가했다. 항목별 투자규모는 정비 비용, 엔진·부품 구매비, 경년항공기(20년 이상된 항공기) 교체비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비 비용은 2조9,400억원이다. 예방 정비 차원의 사전 정비 비용(2조5,300억원, 86.1%)이 운항 중 발생한 고장 등에 대한 사후 정비비용(4,100억원, 13.9%)보다 높게 집계되어, 항공사들이 사전 정비체계 강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년 항공기도 14대(평균 기령 22.6년)를 신규기(평균 기령 2.9년)로 교체(1조1,900억원 투자)해 보유 비중이 14.6%에서 14.2%로 감소했다. 평균기령(12.2년)도 전년 수준(12.0년)으로 유지됐다.

고장 시 장시간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엔진 고장에 대비해서도 1조3,200억원을 투자해 예비 엔진을 추가로 확보(138대→195대)하는 등 항공 수요 증가에 대비했다.

국토부는 2020년부터 3년간 항공안전 투자 공시제도를 시범운영하고 202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항공사의 자발적 안전투자와 안전관리 노력 증진을 위해 안전투자 실적을 운수권 배분 평가에 반영하도록 제도도 개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