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감리공제조합-부러움 반, 질투 반…우리도 벤치마킹 하자

2010-03-22     임소라 기자
누드경영ㆍ신뢰경영으로 기대 이상 성과 올려오랜 진통 끝에 건설감리공제조합(이사장 박민규)이 문을 활짝 열고 손님을 맞이한 것은 지난해 7월.지난 2월 정기총회 자리에서 공개된 건설감리공제조합(이하, 감리공조) 첫해 경영 성적표는 주위를 놀라게 했다.
공제조합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관련 단체들은 부러움을 드러냈다.
총회 개최일 기준 131개 감리업체가 109억3,000만원을 출자해 조합원으로 가입한 것. 이는 당초 계획했던 규모보다 2배 이상을 초과 달성한 놀라운 성과이다.
사업 당해연도 수익도 6억5,000만원을 내 他 단체로부터 성공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업계 오랜 숙원사업…조합 탄생의 ‘과정’지난해 7월 한국건설감리협회는 공제조합을 본격 출범시켰다.
공제조합 설립은 감리업계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였다.
당시 감리업계 및 협회는 감리에 대한 대외신뢰도를 높이고, 건설감리업계의 자주적인 경제활동과 경제적 지위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공제조합 설립이 그 대안이었다.
이에 따라 공제조합의 필요성은 감리협회 설립 당시부터 꽤 오랫동안 제기되어 왔다.
조합설립 이전에 감리업체들은 용역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보증과 융자업무 등을 엔지니어링공제조합이나 서울보증보험을 이용했다.
때문에 공제사업의 이익잉여금이 감리업계로 환류되지 못했다.
게다가 실제 감리업에 대한 사고율은 他 엔지니어링 업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요율을 적용 받은 상품을 이용해 오고 있었던 것이다.
업계의 결집과 대외경쟁력 강화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회원사들이 기존 공제조합이나 보험사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불만족스러운 문제들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감리업계 곳곳에서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심지에 불을 붙인 사람은 당시 정희용 회장. 그리고 2006년, 당시 감리협회 회장이었던 정희용 前회장은 공제사업 추진계획을 내놓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돌입하게 된다.
업체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연구기관에 공제사업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07년 2월 정기총회에서 건설감리공제사업을 추진하기로 뜻을 한데 결집하는데 성공하게 된다.
협회는 보다 적극적인 공제사업추진을 위해 공제위원회와 실무전담기구를 구성했다.
국토해양부에 공제사업계획을 보고하고 관련법안 개정을 위해 거의 매일 국회로 출근하다시피 했다.
국회에서 돌아오면 법안 상정을 위한 서류를 만들거나 내부운영규정을 위한 회의가 이어졌다.
관계법령 등 제 규정을 완비하고, 조합업무를 조사, 분석해 업무기준과 절차를 만들어 갔다.
이를 토대로 한 전산프로그램까지 자체 개발해야 했다.
임직원들의 야근이 밥 먹듯 계속됐다.
결국 그 해 9월, 건설기술관리법 개정발의(임인배 전 국회의원-현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를 시작으로 이듬해 2월, 건설기술관리법중개정 법률안이 국회본회의를 통과하고 3월에는 개정법률안이 공포되어 건설감리공제사업의 근거법령을 마련하게 된다.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된 감리협회는 사업계획을 구체화해 2009년 1월 공제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같은 해 4월, 드디어 정부로부터 사업이 승인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하게 된다.
불가능할 것이라던 주변의 부정적인 시선을 딛고 꿈을 현실로 가져오는 기쁨의 순간이었다.
모델 사례 없어…‘홀로서기’ 모범 사례사실 협회나 기관들이 새로운 사업을 시도해 출범시킬 때는 앞선 사례를 쫓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감리공제조합의 설립추진 당시에는 他 업계 공제조합은 이미 설립된 지 오래되어 모델로 삼기 어려웠다.
운영세칙이나 규정도 현 실정과 맞지 않았고 무엇보다 모두 수기식으로 되어있어 회원사들이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선례라고 해서 무조건 따를 수는 없는 일이었다.
他 조합의 운영방식을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아 내부 업무정의부터 회원사들이 조달청을 이용할 때 전자보증 시스템을 이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산프로그램 구축까지 자체적으로 했다.
그뿐 만이 아니었다.
감리협회에서 차입해 공제사업을 추진하고 있었으므로 사업비 절감은 기본명제였다.
최소의 인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내야 했다.
전산프로그램개발을 자체적으로 개발한 것은 물론이고, 안내책자와 뉴스레터, 리플렛도 외부용역 없이 자체 수행했다.
특명, 조합원을 ‘확보하라’ 공제사업은 아무래도 출자금으로 운영되다 보니 조합원 확보가 관건이 될 수밖에 없었다.
공제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된 지는 오래나 조합설립이 본격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렸기에 감리협회 회원사들도 공제조합 설립에 대해 믿지 못하는 분위기였다.
그 상황에서는 조합에서 직접 회원사를 방문하는 방법 외에는 없었다.
지방 출장이 잦아졌다.
수도권은 물론이고 영남권 30개사, 호남권 24개사 등 총 116개사를 직접 찾았다.
건설경기가 좋지 않은 탓에 감리수주 역시 줄어 운영이 어려운 회사들도 많았다.
하지만 설립취지에는 모두 공감하고 성원을 보내주었고 그것은 결국 조합의 가입으로 이어졌다.
가입한 조합원들은 곧, 상품을 이용해 줬다.
결과적으로 131개 감리업체가 109억 3,000만원을 출자하고, 조합원으로 가입함으로써 당초 계획했던 최소출자금규모 50억원을 2배 이상 초과 달성했다.
사업시작 첫해 당해연도 사업실적기준으로 약 6억5,000만원의 수익도 냈다.
누드경영…‘신뢰’무너지면 끝이다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건설관련 공제조합들의 방만경영과 투명성이 도마위에 올랐다.
아무래도 금융사업이다 보니 ‘눈먼 돈’이 생기면 의심받기 일쑤이다.
감리공제조합측은 “우리 조합은 모든 것을 공개한다.
격월간 뉴스레터와 홈페이지에 자료를 공개하고 정기총회 예산, 결산안만 보더라도 조합원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이해 놓았다” 며 “이것은 앞으로도 지켜가야 할 조합의 기본원칙”이라고 밝혔다.
조합 송상묵 부장은 “우리가 단기간에 큰 실적을 내고 비교적 많은 조합원을 모집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에게 신뢰를 심어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제조합은 신뢰를 기본으로 해야 하며 그것이 의심받는 순간 조합과 조합원들은 함께 무너지게 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