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大局·大課제로 조직개편

2009-04-28     오세원 기자
국토해양부 大局·大課제로 조직개편녹색미래전략 신설, 도로 + 철도 통합12개 부서 감축, 항공안전본부 폐지국토해양부 교통정책실내에 주요 간선교통수단인 도로와 철도부서가 통합되고, 본부와 항공안전본부로 이원화된 항공정책기능이 통합되어 ‘항공정책실’로 일원화된다.
이와 함께 작고 효율적인 조직체계구축을 위해 16개 부서를 감축하되, 녹색성장, 신성장동력 창출사업을 총괄할 “녹색미래전략담당관” 등 4개부서는 신설된다.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8일 국무회의에서 국토해양부 조직개편방안을 심의ㆍ의결했다.
이번 조직개편방안은 작고 효율적인 조직체계 구축을 위해 총 12개 부서를 감축(16개 부서 감축, 4개 부서 신설)하는 등 大局ㆍ大課제 도입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우선 도로, 철도부서는 교통정책실 산하에 통합된다.
이와 함께 본부(항공철도국)와 항공안전본부로 나눠져 이원화되어 운영되어 왔으나, 항공정책실을 신설해 이원화된 항공정책기능을 통합ㆍ일원화된다.
국토해양부는 각 개별부서별로 추진중인 다양한 녹색뉴딜사업, 미래 신성장동력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ㆍ조정하고, 융합ㆍ복합함으로써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한편, 중장기적인 미래전략을 디자인하고, 구체화할 수 있도록 기획조정실 산하에 총괄전담부서로서 녹색미래전략담당관(과)을 신설했다.
녹색미래전략담당관실은 국토해양부문 미래신성장 동력사업, 녹색뉴딜 사업 등에 관한 미래투자를 기획하고, 선도함으로써 미래세대의 캐쉬카우(Cashcow)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경제위기 조기극복을 위한 효율적 예산집행을 위해 투자심사팀을 설치하는 등 모두 4개 부서를 신설했다.
녹색뉴딜사업은 4대강 살리기, 친환경중소형댐, 그린홈, 환승시설, BRT등이며 신성장동력은 해양바이오에너지, 해수담수화, 심층수, 차세대 고속열차,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U-city, ITS, 복합환승센터 등이다.
한편, 조직체계를 간소화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유사기능이 있거나 업무연계가 필요한 부서간 통합을 통해 16개 부서를 감축했다.
통폐합부서는 지역정책과+지역발전지원과, 건설정책과+건설산업과, 교통안전과+교통복지과, 항만개발과+항만건설기술과 등이다.
신설되는 부서는 녹색미래전략담당관, 투자심사팀, 항공산업과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