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7개 국내 택배사 서비스 평가 결과 발표

2015년 국내택배 서비스등급 ‘평균 B+’

2015-12-03     이운주 기자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올해 전국적인 택배서비스를 제공하는 17개 국내 택배사 모두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준인 평균 ‘B+ 등급’의 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됐다.

국토교통부가 3일 한국표준협회를 통해 실시한 ‘2015년도 택배서비스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일반택배는 우체국택배가 A등급, 씨제이 대한통운ㆍ로젠이 B++등급, 일양ㆍ한진ㆍ현대가 B+등급, 케이지 로지스ㆍ케이지비ㆍ경동ㆍ천일이 B등급, 대신ㆍ합동이 C++등급을 각각 받았다.

우체국택배ㆍ씨제이대한통운은 전문평가단에 의해 이루어진 실제 서비스 만족도 수준이 전반적으로 타사 대비 높게 나타났다.

로젠ㆍ일양은 익일 내 배송률 뿐만 아니라 당일 내 집하율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한진ㆍ현대는 고객의 소리(VOC) 응대 수준 및 사고피해 처리기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케이지로지스는 기사 처우 수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천일은 피해접수율이 매우 낮아 안전성 영역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기업택배는 성화기업택배가 A등급, 고려ㆍ동진ㆍ용마가 B++등급, 택배업협동조합이 B등급을 각각 받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비스평가 결과를 택배업체 대상 증차와 연계해 평가 결과에 따라 업체별 증차 규모를 차별화할 계획이다”며 “앞으로 서비스 평가를 제도화해 택배 업계의 대국민 서비스 행태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