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복지부동’ 논란

이우현 의원, “하이브리드ㆍ전기차 증가 및 특수성 고려한 긴급인명구조 매뉴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데도 교통안전공단은 사태의 시급성 인지 못하고 있어..” 지적

2014-08-22     오세원 기자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교통안전공단은 늘어나고 있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 차 사고에 대비한 긴급인명구조 매뉴얼을 가지고 있지않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우현 새누리당 의원이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등록 현황을 총 12만3,205대로 2012년 5만4,597대대보다 44%가 증가했다.

또한, 보험개발원에서 제출 받은 최근 4년간 자동차 보험에 가입 된 현황에 따르면 8만3,624대로 2011년 16,907대보다 5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최근 4년간 보험에 가입한 차량 사고 현황은 총 4만7,042건으로 2011년 전 5,498건보다 올 상반기 현재 실적 1만1,577건만 보더라도 2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보이나 하반기를 감안 한다면 4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밝혀졌다.

이우현 의원은 고전압의 전류가 흐르는 이 차량들이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특별한 긴급매뉴얼에 따르지 않는다면 구조대원과 사고 당사자가 더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인명구조대원도 “미국과 같은 긴급인명구조매뉴얼이 없어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사고 시 인명구조에 어려움이 있다”고 답변해 긴급인명구조 매뉴얼의 필요성을 언급했다고 이우현 의원실측은 덧붙였다.

하지만, 담담 기관인 교통안전공단에서는 이와 관련한 긴급인명구조 매뉴얼 조차 제작해 상용화시키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이우현 의원은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의 사고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교통안전공단이 이들 차량에 대한 긴급인명구조매뉴얼 상용화 노력조차 없다”며, “이와 관련, 차량 제작사와 소방교육기관, 인명구조기관과 이 사항에 대해 단 한차례의 회의나 상용화 시키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그 시급성을 인식하고 국토교통부에 용역 결과만 보고했을 뿐 지적하신대로 관련 기관과 회의를 한 적도 없으며, 아직까지 제작 및 상용화하려는 노력도 한 적이 없다”고 답변했다고 이우현 의원은 밝혔다.

이우현 의원은 “교통안전공단은 미국처럼 긴급구조매뉴얼을 제작하고 구조기관에 보급함으로써 훈련 및 인명구조 시 매뉴얼을 활용하여 사상자를 줄일 수 있도록 조속히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량에 대한 긴급구조매뉴얼이 상용화가 되어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